(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당국이 최근 심각한 시장 혼란을 초래하는 테마주 시세조종 세력을 검찰 고발하는 등 대응에 나서면서 테마주 형성 과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테마주는 여러 종목이 하나의 동일한 재료로 연결돼 주가 등락을 함께하면서 그룹으로 형성된다.

각 종목에 대한 정보가 시장에 무분별하게 유포, 확산되면서 테마주 주가 상승을 부추기게 되는 것이다.

2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근 문제가 된 일부 정치테마주 형성은 시세조종 세력들이 주가를 올려 부당 이득을 취하기 위해 각종 증권사이트에 허위정보를 유포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후 해당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면 사설 주식정보제공 업체들이 주식 상승 원인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허위정보를 취합하게 되고 이 정보들이 확인과정 없이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을 통해 일반투자자에게 제공된 것이다.

금융당국은 증권사들이 자체 리서치센터 등 분석 인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별도의 검증작업 없이 허위정보를 유포하는 것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테마주 조사 과정에서 특정 사설업체에서 정보를 제공받는 27개 증권사에 경고장을 보냈다.

금융당국은 앞으로 이 같은 행태가 반복될 경우 증권사 검사를 통해 공식적인 징계를 내리겠다는 방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시세조종 세력이 주가 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유포하는 허위정보를 증권사가 확인 과정 없이 그대로 투자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이 시장에 확산되면서 테마주 상승을 더욱 부추기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 관계자는 "주식정보업체에서 제공하는 테마주 정보를 무분별하게 활용한 27개 증권사에 경고장을 보냈고, 내부적으로 철저하게 점검하도록 촉구했다"며 "이번에는 경고로 끝났지만 무분별한 정보 유포가 반복되면 공식적인 징계가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당국 또 다른 관계자는 "정보업체로 받는 정보의 사실 여부를 증권사가 확인하고 고객에게 제공하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증권사가 자율적으로 이를 실행하는지 (금융당국도) 관심을 갖고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테마주에 대한 대대적 단속 이후 정보 제공자나 정보를 받는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자율적으로 (정보에 대해)모니터링하는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자체 모니터링이 미흡하다고 판단되면 언제든 현장 지도도 나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증권사 관계자는 "일부 증권사의 경우 `테마주' 등 특정 단어가 들어간 정보의 경우 HTS에 올라가지 못하도록 조치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증권업계에서도 해결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