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금융위원회가 자산운용사의 의결권 행사를 내실화 하겠다는 복안을 내놓았지만, 자산운용사들의 반응은 시큰둥한 모습이다.

자산운용사들은 투자자의 이익이 최고의 가치이기 때문에 사회적 여론에 떠밀려 주가에 악영향을 미치는 의결권 행사는 자제할 수밖에 없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당국이 자산운용사의 의결권 행사를 강제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금융위는 금감원과 거래소를 통해 올해 3월 중 자산운용사의 의결권 행사 실태를 점검하고 오는 5월에는 이에 대한 분석 결과물을 내놓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분석 결과물에는 운용사별 의결권 행사(찬반 여부), 의결권 행사지침의 구체적인 내용, 의결권 행사를 위한 내부의사결정 과정 등이 포함된다는 것이 금융위의 설명이다.

진웅섭 금융위 자본시장국장은 "(자산운용사의)적극적인 의결권 행사에 있어 걸림돌로 작용하는 제도와 관행 등을 조속히 개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행사된 의결권 내역을 쉽게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공시체계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자산운용업계는 의결권 행사는 권리이지 의무가 아니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의결권 행사 여부는 주주가 판단할 문제지 금융당국이 강제할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만, 기업이 경영 정상화를 위해 경영진 선임 등을 신속히 처리해야 하는 일 이 발생하거나, 의결권 행사를 통해 주주 가치가 제고될 수 있는 안건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 자산운용업계의 입장이다.

A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는 정부의 입장이 반영될 가능성이 크며, 이는 주주 가치를 훼손할 수도 있는 결정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며 "자산운용사들도 금융당국의 눈치를 보며 의결권 행사를 한다면 피해는 주주에게 갈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찬성이든 반대든 의결권을 행사하라는 얘기지, (의결권 행사시)침묵하지 말라는 것이 자산운용사 의결권 행사 내실화 방안의 핵심이다"며 "자산운용사들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잘못된 기업의 행태를 바로 잡는 것이 진정으로 투자자를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이다"고 강조했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