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證, 채권 주관ㆍ인수 2관왕

삼성證, 외국계IB 제치고 M&A재무자문 1위

NH證, 유상증자 독주체제…한국證, IPO 명가 확인

광장, M&A법률자문 왕좌…딜로이트, 회계실사 독주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는 가운데서도 올해 상반기 자본시장의 활기는 여전했다.

저금리 기조가 추세가 되면서 채권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려는 기업들은 늘었고, 대기업들의 사업조정과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노력 영향으로 굵직한 인수ㆍ합병(M&A) 거래도 많았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대형 증권사들의 활약도 컸다.

연합인포맥스가 1일 발표한 '2015년 상반기 자본시장 리그테이블'에서 KB투자증권이 채권 주관과 인수 부문에서 모두 1위에 오르면서 유일하게 2관왕을 차지했다.

국내 부채자본시장(DCM)에서 '명성'이 여전하다는 점을 KB증권이 확인해 준 결과다. 대우증권이 독이 오른 기세로 KB증권을 바짝 뒤쫓았지만 아직은 역부족이었다.

채권 주관과 인수 부문에서는 KB증권과 대우증권, 한국투자증권의 3강 체제가 이어졌다.

국내 증권사 가운데 올해 상반기에 가장 눈에 띈 곳이라면 삼성증권이 꼽힌다.

삼성증권은 M&A재무자문 부문에서 쟁쟁한 외국계 투자은행(IB)들을 모두 제치고 당당히 1위에 올랐다. 작년 상반기에 11위를 차지했던 것을 감안하면 수직 상승이다.

삼성그룹 내 거래가 아닌 에쓰오일, SK E&S 발전소 패키지 등 굵직한 거래에 참여하면서 진가를 보였다.

IPO(기업공개) 시장에서는 한국투자증권이 전통의 강호다운 모습을 이어갔고, 유상증자 주관 부문에서는 NH투자증권이 독주체제를 더욱 견고히 했다.

IPO 시장은 침체를 벗어나 서서히 활기를 되찾아가고 있는 점이 눈에 띄었다.

올해 상반기에 진행된 IPO는 총 16건으로 전체 규모(주관기준)는 6천707억원에 달했다. 작년 같은 기간 5건(3천387억원)의 실적과 비교하면 상당한 증가세다.

올 하반기에 IPO에 나서는 기업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완연한 회복세라는 평가를 내릴만 하다.

M&A 법률자문에서는 광장이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1조원이 넘는 빅딜을 대거 수행하면서 왕좌에 오를 수 있었다.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 법률사무소는 2위를 차지하면서 아쉬움을 남겼다.

M&A 회계자문에서는 '회계실사 넘사벽'으로 불리는 딜로이트안진의 독주가 계속됐다. 2위와 1조원이 넘는 격차를 보였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