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신은실 특파원 = 그리스의 국민투표를 개표 중인 가운데 앞으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행보가 중요할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5일(미국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그리스 국민투표에서 '반대'가 우세하게 나올 경우 메르켈 총리는 그리스 문제가 불거진 이래로 가장 어려운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진단했다.

앞으로 메르켈 총리가 어떤 대응을 하느냐에 따라 유로존의 운명을 결정지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리스 국민투표 개표가 61%가량 진행된 가운데 반대가 61.3%, 찬성은 38.6%로, 반대가 우세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리스 정부는 그동안 국민에게 '반대'에 투표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호소해왔다.

매체는 국민투표에서 '반대'가 우세하게 나올 경우 메르켈 총리가 그동안 국제통화기금(IMF)이 주장해 온대로 그리스의 일부 부채를 탕감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방법은 그리스가 유로존을 떠나는 최악의 상황을 면할 수 있게 해준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만약 그리스의 구제금융 요건을 완화해준다면 이는 메르켈 총리의 명성에 다소 타격을 입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그동안 그리스 위기에 접근해 온 독일의 방식이 틀렸음을 입증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게 매체의 분석이다.

이날 도이치뱅크는 그리스 국민투표에서 '반대'가 나올 경우 그리스는 유로존 회원 지위를 잃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은 전일 한 인터뷰를 통해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유로존 다른 국가들은 그리스를 돕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독일 정부 고위 관계자는 "앞으로의 협상은 길고 어려운 과정이 될 것이다"고 내다봤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