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이 18개 국내 은행장들에게 소비자 중심의 경영ㆍ영업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권 원장은 30일 오전 명동 은행회관에서 가진 '은행장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상품 안내장과 약관 등에 표기된 은행중심의 용어를 고객 중심으로 단순화하고 필요하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기존 금융상품과 서비스가 고객의 이익에 부합하는지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와 수수료 결정과정에서 은행의 부당한 재량권 남용을 방지하고 소비자 권익침해가 높은 금융상품을 중심으로 약관과 가격, 수수료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 보호와 함께 그는 "정부의 불법사금융 척결에 따라 서민금융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며 "은행권이 새희망홀씨 등 저소득자 및 저신용층에 대한 지원규모 및 대출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소득과 신용등급, 연령 등 새희망홀씨 대출 승인요건에 대한 추가적인 완화를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권 원장은 또한 "은행권은 IT보안 인프라 및 내부통제 개선에 유의해야 한다"며 "IC전환대상 카드도 여전히 많이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IC카드 전환대상 카드가 금융권 전체 729만장, 은행권역 493만장이 남아있다.

권 원장은 은행의 사회적 책임 준수도 강조했다.

그는 "사회공헌활동 지원 규모를 은행별 수익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확대하고 대학생의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전환할 수 있도록 조기 집행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금감원은 금융회사가 법인카드 포인트를 활용해 저신용ㆍ저소득 금융피해자에게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금감원은 법인카드 포인트 기부를 통해 올해 중 약 70억~80억원의 초기자금을 조성하고 매년 40억~50억원을 조성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금융불안의 지속에 따라 권 원장은 은행들에 가계부채와 기업의 구조조정에 대해 선제적 대응을 주문했다.

그는 "가계대출이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은행권이 고정금리와 비거치식 대출비중 확대 계획을 성실히 이행하고 다중채무자의 채무상환능력을 상시 모니터링해 필요 시 채무재조정을 통해 연착륙을 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건설과 조선, 해운 등 취약업종의 경우 엄정한 신용위험평가를 통해 선제적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워크아웃 기업에 대해서는 재무구조 개선 등을 바탕으로 조기정상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선제적인 구조조정과 함께 권 원장은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강화도 당부했다.

그는 "은행별 중기대출 목표액의 차질없는 진행과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중소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며 "오는 6월부터 시행되는 동산담보 대출도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날 간담회가 끝나고 은행장들은 따로 회의를 가져 금감원의 요청사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회의에 참석한 한 은행장은 "금감원의 요청사안에 대해 은행장들이 대부분 긍정적으로 생각했다"며 "오늘 중으로 은행연합회에서 관련 내용을 발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