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기획재정부는 앞으로 경제정책 운용의 주요 목표로 외화예금 확충 등 자본유출입 안정망 구축 노력을 꼽았다.

재정부 또 유럽 재정위기와 고유가 등 위험요인별로 이상 움직임이 발생할 경우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컨틴전시플랜을 지속 점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재정부 등 정부부처는 1일 정부 중앙청사에서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1/4분기 경제상황 점검과 정책 대응방향'을 발표했다.

재정부는 우선 경제의 위험요인을 관리하기 위해 입찰단위 하향 조정 등으로 국채시장의 개인투자자 수요기반을 확대하고, 외화예금을 확충하는 등 자본유출입 안전망 구축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재정부는 또 컨틴전시플랜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유럽 재정위기가 심화되거나 국제유가 급등 등 위험요인이 발생할 경우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재정부가 리스크 관리를 향후 주요 정책과제로 꼽은 배경에는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외 여건이 여전히 불확실하다는 우려가 자리 잡고 있다.

재정부는 대외경제여건에 대해 "세계경제는 완만한 회복세가 예상되나 유럽 재정위기와 고유가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이라고 총평했다.

특히 국제유가는 올 초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 이후 지난 4월 사우디아라비아의 증산과 이란 핵협상 등으로 배럴당 110달러(두바이유 기준)에서 등락하고 있지만 향후 상승세가 재개될 수 있다는 것이 재정부의 평가다.

재정부는 "국제유가가 당분간 조정 국면이 이어지겠지만 오는 7월 대이란 원유 금수조치 발효되고, 하절기 계절적 수요가 증가하면 상승세가 재개될 수 있다"고말했다.

국제금융시장도 불안하다. 올해 초 다소 완화됐던 유로존 재정위기 관련 우려가 스페인의 재정위기 재부각으로 다시 심화하는 양상이다.

재정부는 "프랑스 대선 등 정치적 이벤트 관련 불확실성과 6월 예정된 유럽은행 자본확충 등에 의해 당분간 혼조세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세계경제도 주요국의 통화완화 정책 등으로 다소 회복되는 모습이지만 유럽 재정위기의 불확실성과 고유가 등으로 하방 위험이 상존한다는 평가다.

재정부는 "미국 경제가 고용개선과 민간소비 증가 등을 바탕으로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은 수출이 둔화됐으나 내수확대와 물가상승세 둔화에 따른 정책여력 확대 등으로 성장세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OECD 선행지수가 4개월 연속 상승하는 등 경기회복이 예상되며 IMF도 4월 세계경제 성장률을 0.2%p 상향조정했다"고 말했다.

재정부는 하지만 "유로지역은 재정긴축에 따른 성장둔화와 은행 자본확충에 따른 디레버리징 등으로 완만한 경기침체(mild recession)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고, 유가 상승에 따라 세계경제 회복이 제약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