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환웅 기자 = 통계청은 공급 측면의 물가 상승압력이 완화되면서 4월 소비자물가의 전월대비 상승률이 안정세를 나타냈다고 진단했다.

4월 소비자물가는 작년 같은 달보다 2.5% 상승했고, 3월 대비 보합을 보였다.

안형준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1일 '4월 소비자물가동향' 브리핑을 통해 "공급 측면 요인이 지난 1년 동안 작용하다가, 지난달부터 상당히 해소되면서 지수가 긍정적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지난해 1월과 2월 한파로 신선식품 등 농산물 가격이 오른 데 이어 구제역 파동으로 축산물 가격이 물가에 부담을 줬고,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급등한 국제유가가 물가를 끌어올린 이후 올해 1월과 2월에도 한파가 몰아닥치면서 소비자물가가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는 설명이다.

안 과장은 "4월부터 날씨가 풀리면서 채소가격이 많이 내렸고 3월 말부터 국제유가가 소폭 하락한 점도 4월 물가에 반영됐다"며 "공급 측면에서 상승압력이 해소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물가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전년동월비보다 전월비 상승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년동월비는 기저효과 등의 영향이 있어 물가 추세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측면이 있어서다.

전월비 기준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2월 0.4%, 올해 1월 0.5%, 2월 0.4%를 기록하는 등 연율 기준으로 5% 내외의 고공행진을 지속했다.

그러나 지난 3월에는 전월비 상승률이 0.1% 하락했으나, 보육료와 유치원 납입금 지원, 무상급식 확대 등의 복지정책 확대가 물가 상승률을 0.5%p 끌어내렸다는 점에서, 사실상 전월비 0.4% 올라 지난달까지 전월비 상승률이 이어진 셈이다.

안 과장은 "4월에는 전월비 기준으로 정책효과의 영향이 없었음에도 보합을 보였다"며 "지난 3월 양호한 물가지표는 정책효과에 기댄 측면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4월 물가지수를 끌어내린 한 요인으로 가공식품을 들었다. 그는 "4월 가공식품이 3월보다 0.2% 내리는 등 석 달째 하락세를 이어갔다"며 "마트 등의 할인판매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5월 물가의 불안요인으로 국제유가와 총선 이후의 가공식품ㆍ공공요금 인상을 꼽았다. 또 최근 국제유가 하락에 따라 국내 석유제품 가격도 하락세로 돌아섰지만, 중동정세 등으로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재정부는 이어 "그동안 인상이 자제됐던 일부 공공요금과 가공식품 가격의 인상 움직임이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재정부는 기름값을 안정시키고자 '석유제품 경쟁촉진 및 유통구조개선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가공식품 인상동향을 사전에 모니터링해 인상시기를 분산하고 인상 폭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정부 관계자는 "상반기에는 공공요금 안정기조를 유지하고 하반기에도 인상을 최대한 자제하고 불가피한 경우 인상 폭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공기업 경영효율화 등을 통해 인상요인을 최대한 흡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w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