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스-쉴러 지수란 세계 3대 신용평가회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발표하는 대표적인 주택가격지수로 칼 케이스 웨슬리대 교수와 로버트 쉴러 MIT대 교수가 개발했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도화선이 미국 주택시장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미국 주택경기를 나타내는 이 지표는 비중있게 다뤄진다.

이 지수는 특정 MSA(Metropolitan Statistical Area:집계 기준이 되는 대도시권)의 모든 단독주택 가격의 평균적 변화를 나타낸 것으로 2회 이상 거래된 주택의 가격 변동률로 산정해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케이스-쉴러 지수는 20개의 MSA별로 단독 주택가격 변화를 나타낸다. 이는 개별 MSA지수 20개와 10개 MSA를 종합한 10대 대도시지수(Composite-10 Index), 20개 MSA를 종합한 20대 대도시지수(Composite-20 Index), 전국지수 등 네가지 종류로 구성된다.

S&P는 전국지수를 제외한 3종류의 지수를 매월 마지막주 화요일 오전 9시(미 동부 시각)에 두달 전 기준으로 발표한다. 전국지수는 2월과 5월, 8월, 11월 마지막 주 화요일에 발표된다.

지난 27일(미 동부시간) 발표된 10월 케이스-쉴러 20대 대도시 지수는 전월대비 1.2%내렸고 전년대비 3.4% 떨어졌다. 10대 대도시 주택가격지수 역시 전월과 전년 대비 1.1%와 3.0% 각각 내렸다.

전문가들은 케이스-쉴러 지수가 확연한 상승세를 보이기까지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판단했다. 따라서 주택경기와 궤적을 같이하는 실물경기 역시 바닥권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정책금융부 김대도 기자)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