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주재성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6일 "5천만원 미만 예금자가 무리하게 자금을 인출하지 않으면 계열사 뱅크런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 부원장은 이날 오전 금감원 브리핑을 통해 "5천만원 미만 예금에 대해서는 전액 보장이 되고, 4개 영업정지 저축은행의 5천만원 초과 예금액은 121억원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음은 주 부원장과의 일문일답.

--계열사에서 뱅크런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대책은.

▲정상적인 영업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5천만원 미만 예금에 대해서는 보장이 된다. 4개 저축은행 5천만원 초과자가 121억원이다. 5천만원 미만 예금자가 무리하게 예금 찾지 않으면 계열사는 문제없다.

--상시퇴출시스템 가동한다고 했는데 방안은.

▲4개 저축은행 정리한 것은 지난해 6개 유예한 것에 대한 최종 조치다. 이후에는 연간 정례적으로 저축은행 검사하게 된다. 자본 적정성이나 재무상태 안 좋아지면 증자 권유하고 노력 실패하게 되면 조치 취하는 상시적인 구조조정으로 전환될 것이다.

--금감원이 조치 미루면서 솔로몬 등의 뱅크런 방치한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데.

▲방치했다는 말은 동의할 수 없다. 솔로몬 같은 경우 임석 회장이 인터뷰 통해 이미 어려움에 처했다는 사실을 알려서 뱅크런이 발생한 것이다. 경영평가위원회 등 절차가 있어서 빨리 조치하기 어려웠다.

--5천만원 이상 예금자가 인출을 못한 경우가 있었다. 현장 혼란 해결하기 위한 당국 매뉴얼 없었나.

▲5천만원 초과자가 예금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창구를 이원화하는 방법이 있다. 5천만원 초과자와 미만인 자로 창구 이원화하도록 개선하겠다.

--후순위채 피해자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현재 4개 영업정지 은행의 후순위채 사모채 제외 2천67억이다. 사모는 179억원이다. 지난해 영업정지와 마찬가지로 후순위채 신고센터 설치 운영 예정이다.

--부산저축은행 사태처럼 영업정지 전날 대량인출사태 막기 위해 사전조치한 걸로 아는데 이번에는 그런 일 없었나.

▲이번 유예 저축은행에 대해서는 사전 감독했다. 하지만 대주주, 직원들이 감독관 모르게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현재 파악된 것도 일부 있고 앞으로도 최대한 파악해 보겠다.

--6개 저축은행 중 한 곳은 권고 등 조치한 것 같은데 그 내용은.

▲6개 저축은행 중 4개 영업정지 됐고 나머지 2개는 한 개 저축은행은 자구 목표 달성해서 개선됐고, 나머지 한 개는 외자유치나 계열사 매각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저축은행이 공시를 할 것이다. 어떤 식으로 경영을 개선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공시하면 투자자가 판단하면 된다.

--보도에 따르면 미래저축은행 김찬경 회장이 3일에 200억원 인출했다는데 그 경위는.

▲영업자금이라 매일 마감돼야 자금을 확인할수 있는데 그런 자금을 빼간 것으로 본다. 전산상으로 조작했기 때문에 사전에 파악을 못했다. 영업자금으로 미래저축은행이 활동MMB에 입금을 하게 되는데 그 자금이 5월3일에 대규모 인출됐다. 아침에 영업자금을 인출해 점포에 뿌려주는데 규모가 커서 알게됐다. 파견감독관이 회장의 소재 파악하고 직원동태 파악과정에서 확인하게 됐다.

--솔로몬저축은행 문 닫으면서 자산부채 평가대상에 대해 금감원규정 위반했다는 말이 나오데.

▲자산실사 대상이 아닌데 실사를 했다는 주장은 감독규정상 자산부채 실사 대상 중 거액여신 부실화에 대해 자산건전성 악화되면 대상이 된다. 서울 솔로몬 같은 경우 경영이 안 좋다. 솔로몬 증권 등 통해 BIS 보전한다. 자본의 89%가 잠식된 상태다. 검사과정에서 부실자산 은폐한 것으로 확인돼 실사한 것이다. 실사를 안했다면 오히려 문제가 됐을 것이다.

--은행별 후순위채 발행액과 피해액은.

▲후순위채는 솔로몬 1천150억원, 한국 917억원, 미래 사모 179억원이다.

--영업정지 저축은행 대주주들에 대한 배임 횡령 건 적발된 것 있는지.

▲대주주에 대한 고발 등은 검사결과 나오면 여신한도 위반, 출자자 대출 위반 등 법 위반에 대해서는 검찰 통보한다. 세부적 내용은 검찰수사대상이라서 밝히기 어렵다.

--미래저축은행 대주주 횡령건 당국이 미리 차단할 수 없었나.

▲거래가 마감 후에 이루어졌다. 마감 후 거래이기 때문에 익일 나타나는데 당일 알 수 없다. 다음날 확인하니 예금인출이 많아서 재빠르게 확인한 것이다.

--일반국민은 금융당국의 저축은행 발표가 총선을 의식해 늦었다고 생각한다.

▲솔로몬, 미래 등 자구계획 기한이 2월까지였다. 이행할 시간 충분히 주기 위해 평가 미룬 것이다. 6월말 기준 검사했기 때문에 12월로 재검사할 필요 있어서 3월에 검사하고 이의신청기간부여, 사전 통보 등 절차상 기간 때문에 5월초로 늦어진 것이다. 총선 때문은 아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