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다정 기자 = 한화투자증권은 중국본토증시가 가까이하기에는 여전히 위험한 투자처라며 낙폭 과대에 기댈 만큼 안전한 증시는 아니라고 진단했다.

박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1일 보고서를 통해 "중국 증시에 여러 위험 요소들이 있는 만큼 다시 과열 분위기로 가기 어렵다"며 "단순히 '낙폭'에 기대어 살 수 있을 만큼 안전한 증시가 아니다"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높은 단기 수익률을 기록하며 시장의 중심에 서 있던 기업공개(IPO) 주식들이 이제는 하락의 선봉에 서고 있다"며 "회사의 내부적인 상황과 주가의 수준을 누구보다 잘 알 수 있는 대주주들이 막대한 규모로 주식을 팔아 치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중국 A주 중 빚을 내어 주식을 산 금액의 누적액은 약 2조2천억위안으로 시가총액 대비 3.5%에 이르고 있어 미국 등 주요 국가들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라며 "최근 주가 하락에서 보듯이 신용거래의 비중이 높은 증시는 하락 시 마진콜에 의한 추가적인 급락 위험이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투자자들은 최근 손실을 만회하거나 낙폭을 최대한 이용하고자 과도한 위험을 지는 행위를 취할 수 있어 염려가 된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신규 IPO 주식이나 레버리지 펀드에 대한 접근이 대표적인 사례"라며 "이들은 증시 변동성이 커질 때 손실 가능성이 오히려 느는 상품이라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더욱 보수적인 관점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dj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