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다정 기자 = NH투자증권은 중국 인민은행이 증시 폭락을 막고자 추가 금리 인하를 시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오태동 NH투자증권 연구원은 9일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실질금리가 아직 플러스 수준임을 고려하면 인민은행이 추가 금리 인하를 시행할 여력이 있다"면서 "두 자릿대에 달하는 지급준비율까지 대폭 인하한다면 금리 인하 효과는 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연구원은 "중국 정부는 지방정부 부채 문제와 증시 폭락을 막고자 모든 수단을 동원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오 연구원은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규모는 830억위안으로 작년과 비슷해 금리 인하에 따른 부담이 당장은 크지 않다"며 "일단 현재 급한 것은 주가 부양이고 그림자 금융 부담은 크지 않다"고 전했다.

그는 "중국 주식시장은 정부가 유동성 이탈을 막을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며 "기업공개(IPO) 예정 주식의 공급을 조절할 의지가 있는지와 주식 매수를 유도할 카드가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 정부가 IPO 물량을 조절하면 수급 부담이 완화될 것"이라며 "수요 측면에서는 상장지수펀드(ETF) 등을 통해 직접 주식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한편, 간접적으로 주식시장의 할인율을 더 낮추는 방법을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dj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