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중국 증시 붕괴를 막기 위한 당국의 일련의 조치가 시장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고 CNBC가 9일 보도했다.

최근 중국 당국은 신규 기업공개(IPO) 일시 중단, 국영기업 등의 자사주 매입 지원, 공매도 제한과 지수선물 거래량 제한 등 다양한 증시 안정화 대책을 내놨다.

CNBC는 그러나 신용거래 비중이 컸던 일부 중·소형 주식 거래가 중단되면서 투자자들의 디레버리징 기회도 막혔고, 선물 거래 제한도 가격 하락을 막지 못하면서 거래량만 위축시켰다고 지적했다.

앞서 중국은 기준금리를 낮추는 동시에 신용거래 조건을 완화하면서 경험 없는 투자자들을 증시로 끌어들였다.

성장 부진으로 현금 조달이 어려운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였지만, 이는 증시 거품을 만든 동시에 개인 저축을 전멸시키는 완전히 새로운 문제를 빚어냈다고 CNBC는 꼬집었다.

중국 일반 투자 계좌는 9천만개 정도로, 4억 가구의 27% 정도에 달한다. 이는 미국 가구의 50%가 주식 계좌를 가진 것보다 적은 규모다.

이들의 투자 자산도 크지 않아 이들 가계 자산이 10% 하락하더라도 중국 경제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게 CNBC의 설명이다.

문제는 신규 주식 계좌가 단기간에 급증해 상당수 계좌가 상투를 잡아 손실에 직면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CNBC는 중국 정부가 이러한 이유로 주가 폭락이 사회 불안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우려한 것은 이해하지만, 대응 방식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당국의 대책에도 전날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5.9%, 선전은 2.5% 떨어졌다. 연초 대비 상하이는 8%, 선전은 33% 상승에 그친 수준이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