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다정 기자 = 국제금융센터는 중국의 은행들이 경기가 부진한 상황에서 거액의 양도성예금증서(CD) 발행으로 기업채무 부실 우려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치훈 국제금융센터 연구원은 9일 보고서를 통해 "경기가 부진한 상황에서 CD가 도입됨에 따라 금리 경쟁력이 취약한 중소은행의 파산 가능성이 커지고 부실기업의 구조조정 확대로 경제 불안 심리를 자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특히 그동안 금융 특혜를 누려온 국유기업의 차입 비용이 상승해 기업부채 문제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이 연구원은 "대부분 국가가 경기확장 국면에서 CD를 도입한 것과 달리 중국은 경기 부진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CD를 허용함에 따라 경제성장과 금융개혁이 상충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무기명 양도의 특성상 CD가 자금 세탁 등에 이용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그는 그리스 사태와 미국의 금리 인상 등의 대외 불안요인이 금융개혁 위험과 맞물리면서 중국이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연구원은 "중국의 대(對) 유럽 차입 등 유럽경제에 대한 의존도가 감소했으나 비금융기관의 대외 채무가 증가해 구조조정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원은 중국의 CD 발행이 예금 의존도 완화 및 금리자유화 촉진 측면에서는 금융 효율성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dj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