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다정 기자 = IBK투자증권은 중국 정부가 하반기에 경제성장률 목표를 달성하고자 전통적인 경기부양책인 인프라투자를 더욱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박옥희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14일 보고서를 통해 "중국 증시 폭락으로 소비 확대 계획에 일부 차질이 생긴 만큼 중국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인 7.0% 전후를 달성하고자 인프라투자를 예상보다 더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같이 진단했다.

박 연구원은 "작년 기준 전체 국내총생산(GDP)에서 민간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38%였는데 고정자본형성은 46%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인프라투자 확대가 경제성장률을 끌어올리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과거 중국은 경기 둔화 시 인프라투자를 확대해 경기를 뒷받침했다"며 "금융위기 때도 인프라투자를 확대했고 2012년 이후 경제성장률이 둔화하는 가운데 인프라투자 증가율은 10% 전후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고 전했다.

그는 "중국은 하반기 인프라투자를 확대하고자 이미 작업을 하는 상황"이라며 "인프라투자의 주요 주체인 지방정부의 부채 부담을 완화해 투자 자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지방정부가 기존 채무를 저금리를 갈아타는 목적으로 2조위안까지 특별 지방채를 발행할 수 있도록 허용해 준 상황"이라고 전했다.

박 연구원은 "일차적으로 1조위안의 특별 지방채 발행을 오는 8월 말까지 완료하라고 기한을 정해놓은 가운데 이르면 3분기 말부터 인프라투자자 본격적으로 단행될 것"으로 내다봤다.

dj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