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중국 증시 투자자들은 물론 글로벌 시장이 중국 당국의 추가 통화완화 조치를 기대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중국에서 나오고 있다.

25일 중국 관영매체 경제참고보는 1면 논평을 통해 시장 변동성 속에서도 신념을 갖고 현재의 정책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매체는 우선 최근 중국과 글로벌 증시의 폭락은 경제적인 펀더멘털상 큰 문제가 있어서가 아닌 심리적 배경에 따른 것이라고 평가했다.

중국 사회융자 총량이 2개월 연속 늘었고, 7월 고정자산투자도 작년 9.9% 성장에 가까운 9.4% 증가세를 보이는 등 투자 성장세가 이어지는 등 중국 경제 발목을 잡고 있던 융자 병목 현상이 어느 정도 해소되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금리 인상 시기가 예상보다 늦춰질 것으로 보이면서 신흥국 자본유출 압력도 줄어든 상황이라고 매체는 덧붙였다.

매체는 이에 중국 당국이 굳은 의지를 지키며 정해진 궤도에 따라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실물경제에 유용한 '융자난' 해결에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 앞서 중국 경제 성장 동력이 약해진 배경으로 이를 지목하며, 지난 6월부터 통화 완화 효과가 실물경제로 옮겨가고 있다고 해석했다.

특히 증시 과열 양상이 진정된 이후 자금이 실물경제 쪽으로 흐르는 양상이 더 짙어졌는데 이 시기에 완화 중심의 정책을 펴면 자금이 다시 증시로 흘러 경제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매체는 또 당국 정책이 증시안정화 조치에서 나가야 할 지점에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당국의 증시 안정 조치는 금융 위험을 방어하려는 것이지 지수를 떠받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상기시켰다. 8월 중순 증시가 소폭 상승할 때 융자규모가 상승했던 것도 위험도가 커진 것으로 해석했다.

이에 매체는 비시장적 증시 구하기 조치가 장기화하면 새로운 위험을 만들 것이라며, 최근 주가가 비교적 대폭 내려갔어도 증시에서 물러서는 방향은 견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매체는 정책을 올바르게 신념을 갖고 펼치면 경제금융 주요 모순이나 주식시장 변동성이 중국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