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대내외 성장 불확실성 속에도 중국은 재정 분야에 더 많은 정책적 여력이 있다고 신화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재정부는 성장을 안정시키고자 그동안 프로젝트 건설 가속화, 유휴자금 활성화, 세금 감면 확대, 신생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 민관 합작 활성화 등 일련의 정책들을 내놓았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에도 중국은 수요 둔화와 수출 부진으로 상반기 성장률은 7%로 떨어졌고, 자본시장의 변동성과 신흥시장의 통화가치 하락, 글로벌 원자재 가격 둔화로 성장 전망이 더욱 어두워졌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앞서 재정부는 성장률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국내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더 효과적이고 선별적인 재정 정책을 활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매체는 중국국제금융유한공사(CICC) 자료를 인용해 중국의 1~7월 재정수지가 3천830억위안 흑자를 기록해 올해 재정적자를 국내총생산(GDP)의 2.3%까지 확대할 경우 확정적 재정정책을 활용할 여지는 여전히 크다고 설명했다.

올해 8월부터 12월까지 재정적자를 2조1천억위안까지 늘릴 수 있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2천억위안이 더 많은 수준이라고 CICC는 설명했다.

여기에 정부가 계속 미사용된 재정을 사용하도록 독려하고 있어 확장적 재정정책이 한동안 더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CICC는 미사용 재정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정부의 부채 비율을 높이지 않으면서 예산 내에서 정부의 가용 재원을 증대시키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