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권용욱 기자 =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5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 인하 논의는 없었다며 금리 정상화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재는 10일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연 3.25%로 유지한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기대 인플레이션이 아직 3.8% 수준이고 대외 여건이 상당히 불확실한 측면이 많아 매우 세심하게 주의해가면서 검토하고 방향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리 인하 요건에 대해서는 "논의되지 않은 사안에 대해 가상적 상황을 만드는 것은 적절치 못한 사인이 될 수 있다"며 "금리 정상화 기조로 간다는 것은 대외 여건을 고려해서 가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경제는 변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지금 수준보다 변화에 대해 잘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5ㆍ10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정책으로 인해 주택시장이 활성화돼서 소득이 늘어나는 부분과 가계대출 증가를 비교해 봐야 한다"며 "후자라면 가계부채가 악화되겠으나 경제가 좋아진다면 금전적 효과가 커질 수 있어 우리 경제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대책이 경제에 좋은 효과를 준다면 가계 대출 증가를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계부채나 정부부채, 기업부채나 부채를 어떻게 관리하면서 살아가느냐가 중요하다"며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 과정과 극복 후에 취하는 정책이 같을 수 없는 만큼 가계부채에 대한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스 우려 등 유럽 불안은 향후 정치적 불안정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김 총재는 "대외 불확실성에 면밀히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유럽계은행의 디레버리징 효과는 다른 나라와의 교류도 있어 우리나라 자본시장과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내다봤다.

김 총재는 또 5월 금통위의 기준금리 동결 결정은 만장일치였다고 밝혔다. 그는 "신임 금통위원들이 참석한 첫 금통위였으나 통화정책의 연속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