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문재우 손해보험협회장은 29일 "자동차보험은 정률형 자기부담금 방식과 사전견적제 등 종합개선 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아직 경영정상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고 밝혔다.

문 회장은 이날 발표한 신년사에서 "부당, 과잉진료 등 모럴리스크 예방을 위한 체계적 기준이 없어 자동차보험 만성적자와 민영의료보험 경영수지 악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현재 논의 중인 교통사고 경상환자 입원기준을 마련하고 민영의료보험 비급여 관리 확립을 통한 적정 보험금 지급으로 보상부문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회장은 "손보업계가 국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려면 해외시장 진출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며 "해외시장 진출 규제를 파악하기 위해 회원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책당국을 통해 진출국 현지 규제개선을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리스크 관리를 통한 내실강화 또한 시급한 과제"라며 "보험인수 역량 및 담보 능력 강화를 통해 위험에 대해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만이 보험산업의 실질적인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문 회장은 "일반보험시장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시각에서 종합적인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고령화와 신종위험 등 새로운 복합위험에 대비해 손보산업의 사회안전망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