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국내 은행권이 보유 외환 확충을 위해 발벗고 나서면서 은행간 외화 예금 유치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은행권은 우선 거주자 외화예금과 수출기업이 벌어들이는 달러를 유치해 현재 거주자 예금 규모를 배 가까이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16일 금융당국과 은행권에 따르면 현재 300억달러 안팎에 머무는 거주자 외화예금 규모를 연내 500억달러 수준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민은행은 올해 최우수 수출입 금융은행으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무역금융이 강한 은행이라는 이미지를 홍보해 기업들의 수출입 자금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외국환 전문은행이라는 이미지를 강화해 이를 달러 예금 유치로 연결하겠다는 것이다.

또 외화예금 증대를 위해 영업점 프로모션(promotion) 등을 진행하면서 외화예금 확충 및 신규외환업체 유치를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신한은행도 외화예금 확대를 위한 전략을 고민하고 있으나, 아직 구체적인 대책은 아직 마련하지 못한 상태다. 정부의 보유외환 확충 종합대책이 발표되고 나서 고민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외화예금 확충 방안은 구체적으로 추진되는 것이 없다"며 "외화 예금 확대를 위해서 기존에 진출한 해외 법인을 중심으로 (해외)지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은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당국이 외화예금 확대 방안을 발표하는 대로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외화예금이 적정 수준보다 많아도 손실 요인이 될 수 있다"며 "현재는 적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당국 방안에 따라 확충 필요성이 발생하면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은행권이 거주자 외화예금을 유치하려는 이유는 정부가 유로존 위기에 대응해 은행의 외화 확충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말 현재 국내 외국환은행의 거주자 외화예금은 314억3천만달러, 이중 기업예금이 88.5%이고, 개인예금이 11.5%를 차지하고 있다.

외국인들이 국내 시중은행에 보유한 비거주자 외화예금은 5조원 수준이다.

그러나 외국인 비거주자예금은 달러에서 곧바로 원화로 환전돼 투자되는 것이기 때문에 보유 외환의 성격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따라서 정부는 외환보유액과 함께 은행권의 (거주자)외화예금을 `금융시장 안전망'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보유외환 확충 종합대책은 오는 6월께 발표될 예정이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