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다정 기자 = 중국의 기업공개(IPO) 재개가 연말까지 기존 제도 적용으로 단기적인 영향은 있겠으나 내년부터는 제도 개선으로 수급에 미칠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설화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7일 보고서에서 "이번 IPO 재개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신주 물량 증가보다 신주발행 제도 개선에 있다"며 "가장 큰 변화는 청약금 납부 순서가 선납에서 후납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투자자들이 신규 청약을 위해서는 청약금 전액을 선납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기존 주식의 매도를 통해 자금을 마련해야 했다. 청약 경쟁률이 높아 당첨률을 높이려면 많은 자금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중국 증시는 IPO를 앞두고 청약 자금 유출로 약세로 보였고, 단기자금시장은 수요 증가로 금리가 상승하는 패턴을 보여왔다.

최 연구원은 연말에 상장될 28개 기업은 기존 청약제도를 적용하지만, 과거처럼 시장 수급에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연말에 상장될 물량이 과거에 비해 적어 시장에 미치는 충격이 작고, 인민은행이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면서 IPO 재개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내년 초쯤 새로운 IPO 청약제도가 시행되면 증시 수급에 미치는 영향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 연구원은 "이 경우 IPO 재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물량 공급으로 남게 되는데, 과거 추이를 보면 물량 공급 증가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다"고 전했다.

사실 중국에서 IPO 물량보다 유상증자의 물량이 더욱 많은데, 유상증자 물량과 증시 간에는 뚜렷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최 연구원은 "결론적으로 IPO가 재개되더라도 새로운 청약제도로 과거처럼 자금 유출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고 물량 공급 증가가 시장에 미치는 부작용도 작아서 내년 증시 수급에 부담으로 작용하진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dj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