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독일 중앙은행인 분데스방크는 국제통화기금(IMF)에 대한 상호 대출을 승인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기금의 사용처와 국가들의 기여분에 대해서는 전제 조건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옌스 바이트만 분데스방크 총재는 중앙은행이 주최한 만찬에서 분데스방크는 기꺼이 IMF에 450억유로까지 기여할 준비가 됐으나 이 기금은 위기에 처한 유로존 국가의 국채를 사들이는 것과 같은 특별 용도로 배정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바이트만 총재는 재원 모집도 유로존 국가들에 제한돼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유럽연합(EU)은 지난주 정상회담에서 EU 국가들이 IMF에 2천억유로를 상호대출 형태로 지원해 이 자금을 유로존 재정 취약국을 지원하는 자금으로 활용한다는 데 합의했다.

유로존 국가들이 1천500억유로를 지원하고, 나머지 국가들이 500억유로를 지원하게 되며 지원은 중앙은행간 상호대출 형태로 이뤄질 예정이다.

바이트만은 "조건이 들어맞지 않는다면 우리는 참여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바이트만은 각국이 대출 부담을 공유하자는 데 합의를 이룰 것으로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바이트만 총재의 발언은 IMF 상호대출에 가장 큰 분담액을 가진 독일이 참여할지 주목되는 가운데 나왔다.

IMF 기금은 IMF의 일반 회계 계정으로 편입될 예정이나, 사용처는 유로존 위기를 잠재우는 데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바이트만은 유럽중앙은행(ECB)이 위기 해결을 위해 무제한 국채 매입과 같은 강력한 조치로 대응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을 일축했다.

그는 그러한 방법은 ECB의 독립성과 '인플레이션 억제'라는 ECB의 역할에 의구심을 낳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바이트만은 ECB의 국채 매입과 관련해 "예방적 개입은 채권 시장의 긴장을 해결하는 데 있어 비생산적인 방식"이라며, 은행에 대한 유동성 지원도 은행들이 중앙은행 기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점에서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바이트만은 이번 ECB의 금리 결정과 관련해서는 악화한 경제 지표를 반영해 내려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트만은 지난주 EU 정상들이 내놓은 새로운 조치에 대해 "올바른 방향"이라고 환영했으며, 재정통합을 강화하려는 최근의 노력은 단기적인 해결책보다 위기의 근본 원인을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했다.

유로존 국가들의 신용등급 강등 위기와 관련해서는 그는 미국을 포함한 최근 국가 신용등급이 내려간 경우를 보면 `AAA`등급을 잃는다고 해서 세상이 끝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