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중국 당국이 지난 여름 증시 폭락 당시 시장에 개입한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관료들을 조사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7일(현지시간) 증시 폭락을 막기위한 당국의 증시개입 당시 증감회 관료들이 사전 정보를 갖고 이득을 챙겼는지 여부를 당국이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당국은 증감회 관료들을 한명씩 호텔로 불러 조사하기도 하고, 출국을 금지하는 한편 부패 신고 핫라인을 마련하는 등 전방위 조사를 펼치고 있다.

한 관련 인사는 "당국은 증시를 구출하기 위한 대책 중 어떤 것이 잘못된 방향으로 갔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증감회에서는 지금까지 벌써 2명의 최고위 관료가 낙마했다.

당국은 지난 9월 장위쥔(張育軍) 증감회 주석조리를 기밀 정보를 유출한 혐의로 조사했으며, 11월에는 야오강(姚剛) 증감회 부주석을 조사하면서 그가 심각한 기율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당국은 야오 부주석이 당국의 주식 매입 정보를 중신증권과 국태군안증권을 포함한 증권사에 사전에 흘렸는지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증감회가 소유한 중국증권금융공사(증금공사) 역시 집중 조사대상이다. 증시 폭락 당시 증금공사는 적극적으로 주식 매입에 나선 바 있다.

정보제공업체 차이나스코프에 따르면 현재 증금공사가 10대 주주로 올라있는 기업은 734곳에 달한다.

당국은 주식 매입 결정 과정에서 어떤 규율 위반은 없었는지 조사 중이라고 한 관련 인사는 전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