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영국 정부가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가능성에 대비한 비상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가디언이 17일(유럽시간) 보도했다.

머빈 킹 영란은행(BOE) 총재가 유럽의 해체 가능성을 경고한 후 이러한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가디언에 따르면 영국 은행, 재무부, 금융감독청(FSA) 관계자들이 함께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에 따른 비상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이는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에 따른 여파가 과거 2008년 9월 리먼 브러더스가 파산한 것과 같은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유로존이 합의를 도출하지 않으면 잠재적으로 해체를 검토하게 될 것"이라며 유로존의 해체 가능성을 공공연히 언급하는 모습이다.

그는 "어떤 일이 벌어지더라도 영국을 보호하고 우리의 경제와 금융체계를 지킬 준비가 돼 있다"고 역설해 추후 발생할 이벤트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킹 총재도 그리스의 6월17일 2차 총선을 앞두고 유럽이 부채 위기 해법 도출에 실패한다면 영란은행(BOE)이 성장을 부양할 새로운 조치를 내놓을 수 있다고 강하게 시사했다.

매체는 한 조사를 인용, 유로존이 그리스에서 탈퇴하면 유로존 국내총생산(GDP)의 5%에 달하는 1조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했다.

경제경영연구센터(CEBR)의 더그 맥윌리암스는 그리스가 유로존에서 질서있는 탈퇴를 선택하면 이에 따른 비용은 유로존 GDP의 2%인 3천억달러에 그치겠지만, 만약 무질서한 탈퇴를 선택한다면 유로존 GDP의 5%인 1조달러가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후자의 경우 유로존이 해체되는 일은 자명하다고 맥윌리암스는 강조했다.

브뤼셀 소재 경제연구소 '리디파인'의 소니 카푸르는 그리스와 유럽정치인들은 무모한 치킨게임을 끝내야 한다며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는 유럽연합(EU)에 엄청난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피해를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