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한국금융연구원은 국내 대기업의 해외 여유자금을 국내은행의 외화예금으로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기업 외화예금에 세제혜택 등 국가적 유인체제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우진 연구위원은 21일 '대기업의 해외 여유자금 활용을 통한 국내은행과의 동반성장 방안'이란 자료에서 "국내 대기업의 해외 여유자금을 국내은행 창구를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고, 국내은행의 수지개선과 외화유동성 제고에 이바지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내기업 해외법인의 사업규모나 시장의 중요성을 등을 감안할 때 해외법인의 자금운용규모가 매우 크다"며 "현재 해외법인들이 편의성과 안정성 등을 이유로 운용자금 대부분을 외국계 금융회사에 예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위원은 "그러나 해외 금융회사들이 국내 대기업으로부터 유치한 외화예금을 국내은행에 대출해 결국 해외 금융회사들만 수익을 향유하고 있다"며 "국내대기업의 해외자금을 국내은행 해외법인도 접근할 수 있도록 일단 복수거래부터 시작해 점차 국내은행으로 집중하는 자금관리체제를 구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기업의 해외 여유자금이 국내은행 창구에서 활용되면 국내 은행과 대기업간, 그리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의 기틀이 마련될 것"이라며 "이는 단기적으로 국내은행의 수지개선 및 외화유동성 제고 효과를 발생시키고 중장기적으로 산업과 금융의 안정적인 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연구위원은 "외국계 금융회사가 다양한 금융거래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 현지법인을 이용할 유인이 매우 낮고, 국내은행의 현지법인은 네트워킹이 약하기 때문에 경쟁력이 부족한 측면도 있다"고 진단했다.

이런 이유로 김 연구위원은 "대기업의 해외자금은 우리나라의 금융시스템 안정에 활용될 수 있는 재원인 만큼 기업 외화예금에 대한 세제혜택 부여 등 국가적인 차원의 긍정적인 유인체계를 고려할 필요도 있다"고 주장했다.

eco@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eco28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