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BNP파리바는 한국은행이 오는 3월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내다봤다.

마크 월튼 BNP파리바 이코노미스트는 26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인플레이션과 성장률이 목표치를 밑돌아 추가 통화완화의 필요성이 커질 것"이라며 "한은이 3월에 일차적으로 금리인하를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제유가 하락으로 올해 물가 상승률이 한은 예상치인 1.4%를 밑돌 것으로 관측된다"며 "작년 4분기 국내총생산(GDP) 데이터를 보면 소매판매와 재고 등 1회성 요인이 경기를 견인한 바 올해 1분기 성장에 둔화 리스크가 있다"고 진단했다.

월튼 이코노미스트는 또 "산업생산과 수출 등 월간 지표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며 "올해 초 경기 회복에 걸림돌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 한국 경제가 2.6% 성장한 것으로 나왔는데 한은은 성장률이 상승해 올해 3.0%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각종 리스크가 줄어들 것이란 증거가 없어 한은의 예상은 빗나갈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월튼 이코노미스트는 "4분기 GDP가 전분기 대비 0.6% 증가했는데 재고가 0.8%포인트 기여했다"며 "이를 제외하면 4분기 GDP는 0.2% 줄어든 셈"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세계 무역 증가세가 둔화하는 상황에서 변동성이 큰 재고가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점은 재고가 강제로 쌓이면서 미래 성장이 유보되고 있음을 뜻한다"며 "제고를 제외하면 한국의 연간 성장률은 90년대 말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으로 추락했다"고 덧붙였다.





<한국 GDP 성장률(청)·재고 제외 성장률(녹) ※출처: BNP파리바>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