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등 정부 관계부처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이 제한될 것으로 진단했다. 이상 징후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고 단호하게 시장안정화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정부 관계부처는 7일 최상목 기재부 1차관 주재로 긴급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열어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먼저 정부는 북한 미사일 발사의 직접적인 영향이 제한되겠지만, 국제 금융시장이 작은 뉴스 하나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상황에서 국제적 긴장이 고조되면 국내 금융시장, 실물경제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북한 관련 동향과 국내외 경제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고, 이상징후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고 단호하게 시장을 안정시킨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우선 현재 운영 중인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을 통해 국내외 금융, 실물경제 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 할 방침이다. 북한 사태의 전개와 중국 금융시장 불안과 관련된 정부의 시나리오별 대응책도 재점검해 필요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정부는 신용평가사와 외국인 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정부 대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해 투자 심리를 안정화하기로 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소비와 수출 등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기재부는 "기관별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10일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재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그 이전이라도 추가 상황 발생 등 필요서 언제든지 긴급회의를 개최해 신속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