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산업은행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공동으로 중소기업 지원에 적극 나선다.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 겸 산업은행장과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24일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산은과 전경련이 상호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산은은 경영과 기술분야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전경련에 경영자문 대상으로 추천하고, 전경련의 자문결과 금융이 필요한 기업에 대해서는 필요자금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전경련은 추천받은 기업을 직접 현장 방문해 경영자문과 함께 경영교육, 비즈니스멘토링 등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경영자문은 전경련 중소기업 협력센터의 경영자문봉사단이 수행할 예정이다. 봉사단은 2004년 7월 발족됐으며 현재 대기업 퇴직 경영진 등 145명의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산은은 'KDB파이어니어 동반펀드', 'KDB파이어니어 프로그램', 'KDB다이렉트 파이어니어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선정 중소기업에 약 2천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산은은 또 자금조달에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기업이 보유중인 자산을 유동화 해 자산유동화증권 또는 자산유동화기업어음 등을 발행해 자금조달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함께 해외에 동반진출하는 경우 해외 현지 정착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역내외 금융지원에도 나선다.

아울러 해외 현지에 대규모 클러스터를 조성해 중소ㆍ중견기업의 해외 생산기지 구축을 지원하고 산은 직원도 파견해 인허가와 경영자문 등의 비금융 서비스도 적극 제공할 방침이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