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우리나라의 물가 상승률이 선진국과 격차가 축소되는 등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불안요인들도 여전히 산재해 있다고 평가했다.

박 장관은 25일 정부 중앙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유통구조 개선과 정보제공 강화 등으로 1%p를 상회했던 우리나라와 선진국 간 물가 상승률 격차가 최근 축소되는 등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하지만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 공공요금 및 개인서비스 요금 등 물가 불안요인이 산재해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정부는 수급불안요인 점검과 대응, 유통구조 개선 등의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어 공공요금의 인상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에너지 관련 가격 상승에도 그간 자제됐던 공공요금에 대해서는 다른 부문으로의 파급효과와 에너지 수요절감 필요성 등 정책목표를 고려해 검토할 것"이라면서 "원가상승요인 점검과 공기업의 비용절감 노력 등 자구노력이 전제돼야 국민께서 납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또 오는 8월 중 전자상거래 활성화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전자상거래업체에 대해 8월 중 제품의 원산지와 AS 책임자 등의 정보제공, 구매안전서비스 가업 증빙 서류 제출 등을 의무화한다는 것이다.

박 장관은 이어 통신 단말기 자급제 정착을 위해 이동통신사 이외에서 구입한 단말기도 이통사 단말기와 동일한 요금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해외사용 휴대전화의 국내 사용을 허용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