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이번 주(2~6일) 글로벌 외환시장의 관심은 프랑스 국채입찰 결과에 쏠릴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와 함께 독일의 국채입찰도 예정돼 있어 올해 처음으로 유로존 국가의 차입 여건을 가늠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국채 입찰 결과 금리가 예상보다 높게 나오거나 계획된 물량이 다 소화되지 않으면 투자자들이 유로존 핵심국가의 국채를 사들이는 것조차 경계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오는 5일 프랑스는 각각 2021년과 2023년, 2035년, 2041년 만기의 국채를 70억유로에서 80억유로 어치 발행할 계획이다.

프랑스 재무부는 또 3일에는 주간 단위의 단기 국채 발행에 나서는 데 계획된 규모는 모두 76억유로에서 89억유로 수준이다.

4일에는 독일이 2022년 만기 국채를 50억유로어치 발행할 예정이다. 독일은 지난 11월 23일 국채입찰에서 입찰수요가 매우 저조하게 나오면서 유로존 재정위기 우려를 더욱 부추긴 바 있다.

애드리안 밀러 밀러태벅 로버츠증권의 글로벌마켓전략 담당 애널리스트는 "프랑스와 독일의 국채입찰을 확인하는 것은 얼마만큼의 수요가 있는지 보여줄 것이기 때문에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유로존 정부는 모두 8천억유로 규모의 국채를 발행할 예정이다.

이탈리아 등 유로존 주변국은 여전히 높은 수준의 금리를 감당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자금조달이 지속 가능한지 우려되고 있다.

지난주 이탈리아의 10년물 국채 발행금리는 6.98%로 구제금융 마지노선인 7%에 근접했다.

지난달 30일 프랑스의 10년물 국채금리는 3.14%를 나타냈다.

BNP파리바는 "유로존 정부의 국채발행은 2012년 유럽 재정위기의 핵심 주제 가운데 하나일 것"이라면서 "특히 올해 초 몇 달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BNP파리바는 유로존 주변국 국채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이들 정부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올해 1분기가 작년 4분기보다 국채 발행 규모가 훨씬 많다고 지적했다.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유로존 국가의 신용등급을 실제로 강등하느냐에 따라 유로존 국가의 자금조달 비용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는 등급 강등이 이르면 1월 첫째 주에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마크 매코믹 브라운브러더스해리먼(BBH) 스트래티지스트는 "이번 주에는 유로존 국가의 국채입찰과 다른 여러 상황들, 그리고 미국의 고용지표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국의 비농업부문 월간 고용지표는 6일 발표될 예정으로 미국 경제가 호전됐음을 보여줄 가능성이 크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