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기업 구조조정과 관련한 중앙은행의 역할 등에 대해 "선제적이고 충분하고 신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4일 언론사 오찬 간담회를 통해 "구조조정 재원 조달에 한국은행이 필요한 이유는 신속히 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그는 "한은은 과거에도 전반적인 구조조정 시기마다 필요한 지원을 했다"며 "다행히 오늘부터 협의체를 통해 한은과 논의가 시작됐다"고 전했다.

임 위원장은 구조조정 자금 조달 규모에 대해 "시나리오별로 국책은행이 어느 정도 자본이 필요하다는 계산을 하고 있지만, 기획재정부오 한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이 협력해서 합의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김용범 사무처장은 "당사자의 엄정한 고통 분담과 국민 부담 최소화를 원칙으로 시기는 상반기까지 목표로 하고 있다"며 "각 기관이 시나리오별로 조달 규모 등을 검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위원장은 "금융위는 돈을 필요로 하는 곳이고 한은은 돈을 줄 곳"이라며 "금액이나 방법을 거론하는 건 예의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추진하는 구조조정 접근법이 업종 자체를 산업정인 방향에서 가져가야 하는 것"이라며 "채권단이 구조조정을 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인프라를 조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별 기업의 문제는 채권단 중심으로 다룬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한 셈이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은 기본적으로 주인이 산은이고 산은과 수은이 가장 많은 채권을 갖고 있다"며 "자기 채권을 상업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채무조정과 지원은 상업적 판단"이라고 평가했다.

농협금융의 높은 충당금과 관련, 그는 "과거 KB은행이나 우리은행은 빅배스를 통해 한해에 수조원을 털었다"며 "농협이 다른 은행에 비해 실적이 저조한 것은 계속 충당금을 쌓았기 때문인데, 김용환 회장 등이 충분히 잘 대응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해운사 용선료 협상에 대해 임 위원장은 "시한을 길게 끌지 않고 이달 중순을 인근으로 결정됐으면 한다"며 "금융회사도 손해고 기업도 어려워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개별 기업의 경영 책임 등에 대해 임 위원장은 "개인 소유 기업의 책임을 정부가 물을 수 없다"며 "다만, 대우조선은 산은이 주인인 만큼 산은이 세운 경영인들의 잘못도 명백히 따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산은 경영진의 인사 조치는 상당 부분 진행됐고 추가 조치도 감사원 통해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임 위원장은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의 미공개 정보 혐의는 의심을 명확히 규명하는 차원에서 금융위가 직접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