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5일(미국시간) 뉴욕 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의 4월 고용지표 발표를 하루 앞두고 혼조세를 나타냈다.

미국 달러화는 고용 호조에 대한 기대로 올랐고, 국채 가격은 등락폭이 제한된 가운데 상승했다.

국제유가는 캐나다와 리비아의 원유 생산 감소 전망에 뛰었다.

이날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청구자수가 1만7천 명 늘어난 27만4천 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미국 실업보험청구자수는 61주 연속으로 30만명을 밑돌았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고위 관계자들은 잇달아 연준의 금리인상 경로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존 윌리엄스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의 총재는 올해 기준금리가 2~3차례 인상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데니스 록하트 애틀랜타 연은 총재는 6월 금리인상에 대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을 보였고,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6월 인상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진단했다.

◇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9.45포인트(0.05%) 상승한 17,660.71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0.49포인트(0.02%) 내린 2,050.63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8.55포인트(0.18%) 낮은 4,717.09에 장을 마감했다.

증시는 이날 유가 급등에 상승 출발했지만 오후 들어 S&P 500지수와 나스닥 지수가 하락세로 돌아섰다.

투자자들이 다음날 발표 예정된 4월 비농업부문 고용지표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가운데 지수는 뚜렷한 방향성을 나타내지 못했다.

장중 유가 상승 폭 축소와 올해 2~3번의 기준금리 인상이 합리적이라는 연준 관계자 발언은 지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시장은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가늠하기 위해 다음날 발표되는 고용지표에 주목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4월 비농업부문 고용이 20만5천 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골드만삭스는 24만 명 증가를 예상했다.

존 윌리엄스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는 이날 연설에서 올해 기준금리가 2~3차례 인상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스탠퍼드 대학교 후버 연구소의 통화정책 콘퍼런스에 참석해 미 경제방송 CNBC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런 견해를 밝히고 "하지만 연준은 경제 지표를 계속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데니스 록하트 애틀랜타 연은 총재는 6월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1분기 경제성장률은 정상이 아니어서 앞으로 남은 3분기 경제성장이 좋아질 것이라는 견해를 고수한다고 말했다.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도 6월 기준금리 인상 지지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불라드 총재는 캘리포니아 샌타바버라 연설에서 다만 시장의 매우 느린 속도의 기준금리 인상 전망은 연준이 단행할 정책 속도와 다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업종별로는 에너지업종과 헬스케어업종 등이 상승했지만 산업업종과 소재업종, 통신업종 등은 하락했다. 업종별 하락 폭은 1% 미만이었다.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의 주가는 시장 예상을 웃돈 분기 매출 발표로 3.9% 상승했다.

알리바바는 올해 1분기 매출이 241억8천만 위안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9% 증가했다고 밝혔다. 톰슨로이터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232억2천만 위안을 예상했다.

웨어러블 기기 생산 업체인 핏빗은 이번 분기 이익 전망치가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에 크게 미치지 못한 데 따라 주가가 18% 이상 급락했다.

지난 4월30일로 끝난 주간의 미국 실업보험청구자수는 2주째 증가세를 나타냈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청구자수가 1만7천 명 늘어난 27만4천 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WSJ 조사치는 26만 명이었다.

실업보험청구자수는 예상을 웃돌았지만 61주 연속 30만 명을 밑돌며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4월 미국 기업들의 감원규모는 전월 대비 35%가량 증가한 6만5천141명을 기록했다고 챌린저, 그레이 앤 크리스마스(CG&C)가 발표했다. 올해 들어 4월까지 감원규모는 25만61명으로 2009년 이후 최고치를 보였다.

뉴욕유가는 캐나다와 리비아의 원유 생산감소 전망에 상승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일보다 1.2% 상승한 44.32달러에 마쳤다.

캐나다 앨버타주 유전 도시 화재로 원유 기업들이 생산을 중단하거나 감소시킨 데다 리비아의 정치적 내분이 생산감소를 이끌 것이라는 진단이 유가를 끌어올렸다.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0.69% 하락한 15.94를 기록했다.

◇ 채권시장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5일 오후 3시(미 동부시간) 현재 뉴욕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가격은 전날보다 10/32포인트 올랐고, 가격과 반대로 움직이는 수익률은 3bp 내린 연 1.756%에서 거래됐다. 이는 지난달 15일 이후 최저치다.

3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보다 2.6bp 밀린 2.605%를 보였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날보다 2bp 하락한 0.726%를 나타냈다.

국채가격은 4월 비농업 부문 고용지표 발표를 하루 앞두고 제한된 움직임을 보였다.

레이몬드제임스의 케빈 기디스 헤드는 "고용 호조가 시장 심리를 바꾸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것 같다"며 "10년물 수익률은 당분간 2% 아래일 것"이라고 말했다.

기디스는 "시간당 임금 상승률을 주목할 것"이라며 "강한 인플레 신호가 없다면 연준이 2번 이상 인상 방아쇠를 당기는 것은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날 나온 민간 고용지표와 주간 실업보험청구자수는 혼조된 신호를 보냈다.

지난 4월 30일로 끝난 주간의 실업보험청구자수가 2주째 증가한 데다 시장 예상치도 웃돌았지만 61주 연속 30만 명을 밑돌아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을 지속했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청구자수가 1만7천 명 늘어난 27만4천 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는 26만 명이었다.

변동성이 적은 4주 이동평균 청구자수는 2천 명 늘어난 25만8천 명이었다.

4월 미국 기업들의 감원규모가 전월 대비 35%가량 증가한 6만5천141명을 기록했다고 챌린저, 그레이 앤 크리스마스(CG&C)가 발표했다. 올해 들어 4월까지 감원규모는 25만61명으로 2009년 이후 최고치를 보였다.

존 챌린저 CG&C 최고경영자(CEO)는 저유가로 고전하는 에너지 업종뿐 아니라 컴퓨터, 소매점 등에서 대량 정리해고가 나타나고 있다며 소비의 추세가 바뀌는 것이 많은 변동성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골드만삭스는 서비스업종의 호조를 이유로 4월 고용 증가 전망치를 기존 22만5천 명에서 24만 명으로 대폭 상향 조정했다.

국채가는 오후 들어 연준 위원들의 매파 발언에도 4월 고용 발표를 앞둔 불확실성 증가 속에 국제유가 오름폭이 줄어든 데다 뉴욕증시가 하락세를 보이자 반등했다.

뉴욕증시는 이날 유가 급등에 상승 출발했지만 오후 들어 S&P500지수와 나스닥 지수가 하락세로 돌아섰다.

샌프란시스코 연은의 존 윌리엄스 총재는 올해 기준금리가 2~3차례 인상되는 것이 합리적이며 연준은 경제 지표를 계속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오전에 등장한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6월 기준금리 인상 지지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며 다만 시장의 매우 느린 속도의 인상 전망은 연준이 단행할 정책 속도와 다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들과 달리 미국 애틀랜타 연은의 데니스 록하트 총재는 "1분기 경제성장률은 정상이 아니어서 앞으로 남은 3분기 경제 성장이 좋아질 것이라는 견해를 고수한다"며 "6월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서 중립(on the fence)이라고 밝혔다.

뉴욕유가는 캐나다와 리비아의 원유 생산 감소 전망에 상승했다.

개장 초 4%대 오름폭을 보이던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일보다 1.2% 상승한 44.32달러에 마쳤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경제학자들은 4월 고용이 20만5천 명 증가하고, 실업률은 4.9%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시간당 평균 임금 상승률은 0.3%로 전망했다.

이자율 전략가들은 4월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강해도 세계 경기 둔화 우려가 지속하는 상황에서 연준이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정도로 충분하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들은 당분간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1.7~2.0% 범위를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6월 FOMC 이후에 브렉시트 투표가 있어서 연준이 이 불확실성을 떠안고 금리 인상에 나설 리가 없다고 강조했다.

다른 전략가들은 4월 고용 증가가 15만 명 이하로 나온다면 10년물 수익률이 1.6%를 깨고 내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은 6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13%, 12월을 54%로 반영했다.

독일의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일보다 4.7p 낮은 0.160%에 거래됐다. 이는 지난달 20일 이후 최저치다.

◇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5일 오후 늦게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07.23엔을 기록해 전날 뉴욕 후장 가격인 106.97엔보다 0.26엔 올랐다.

유로화는 달러화에 유로당 1.1405달러에 움직여 전날 가격인 1.1485달러보다 0.0080달러 내렸다.

유로화는 엔화에 유로당 122.31엔에 거래돼 전날 가격인 122.88엔보다 0.57엔 낮아졌다.

달러화는 국제유가와 뉴욕증시 상승 속에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외환시장 발언과 고용지표 영향 등으로 엔화와 유로화에 대해 올랐다. 고용 호조는 연준의 6월 기준금리 인상 불씨를 되살리는 달러 강세 재료다.

아베 총리는 유럽순방 마지막 방문지인 영국 런던의 기자회견에서 최근 엔고 흐름 속에서 보이는 급격한 환율 변화에 대해 "환율시장 변동을 주의 깊게 보면서 필요에 따라 대응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 또 "각국 정상들과의 회담에서 환율 안정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확인했다"며 "환율의 급격한 변동이 우리(일본의) 무역 관련 기업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날 나온 지난 4월 30일로 끝난 주간의 실업보험청구자수는 6일 나오는 4월 비농업 부문 고용지표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지난주 미국 실업보험청구자수가 2주째 증가세를 나타낸 데다 시장 예상치도 웃돌았지만 61주 연속 30만 명을 밑돌아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을 지속했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청구자수가 1만7천 명 늘어난 27만4천 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는 26만 명이었다.

변동성이 적은 4주 이동평균 청구자수는 2천 명 늘어난 25만8천 명이었다.

라보뱅크는 "고용시장의 기저는 여전히 개선이 지속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풀이했다. 반면 4월 미국 기업들의 감원규모가 전월 대비 35%가량 증가한 6만5천141명을 기록했다고 챌린저, 그레이 앤 크리스마스(CG&C)가 발표했다. 올해 들어 4월까지 감원규모는 25만61명으로 2009년 이후 최고치를 보였다.

연준 위원들의 발언은 혼조적이었지만 6월 인상 기대를 높이는 발언이 많았다.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6월 기준금리 인상 지지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며 다만 시장의 매우 느린 속도의 인상 전망은 연준이 단행할 정책 속도와 다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의 존 윌리엄스 총재는 올해 기준금리가 2~3차례 인상되는 것이 합리적이며 연준은 경제 지표를 계속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의 데니스 록하트 총재는 "1분기 경제성장률은 정상이 아니어서 앞으로 남은 3분기 경제 성장이 좋아질 것이라는 견해를 고수한다"며 "6월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서 중립(on the fence)이라고 밝혔다.

뉴욕유가는 캐나다와 리비아의 원유 생산 감소 전망에 상승했다. 6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일보다 1.2% 상승한 44.32달러에 마쳤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경제학자들은 4월 고용이 20만5천 명 증가하고, 실업률은 4.9%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시간당 평균 임금 상승률은 0.3%로 전망했다.

외환 전략가들은 달러화가 4월 비농업 부문 고용이 시장 예상치를 웃돌 때 아시아통화에 대해서 급등할 것이라며 아시아통화는 지난 몇 주간 강세를 보인 후 전반적인 매도 압력에 놓였다고 말했다.

전략가들은 4월 고용이 21만 명을 보인다면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횟수도 상향 조정될 수 있다며 현재 시장은 올해 한 차례의 인상만을 가격에 반영하고 있어 예상외로 시장 충격이 클 수 있다고 강조했다.

파운드화는 4월 마르키트 서비스업지수가 브렉시트 우려로 38개월이래 최저치인 52.3으로 하락한 여파로 달러화에 대해서 1.44832달러에 거래돼 전장보다 0.00087달러 내렸다.

FXTM 리서치는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가 제조업, 소매판매 등에 타격을 주고 있다는 것이 점차 명백해지고 있다"며 "모든 기업 실적도 하강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브렉시트는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의미하는 용어다. 영국은 오는 6월 23일 브렉시트 찬반을 묻는 국민 투표를 한다.

노무라는 파운드화 약세는 브렉시트 우려 외에도 경기가 전체적으로 둔화하면서 영란은행(BOE)이 매파 성향을 보일 수 없다는 기대가 작용한 탓이라고 풀이했다.

노무라는 앞으로 몇 주간 위험 회피가 파운드화 가격을 지배할 것이라며 브렉시트 투표를 앞두고 파운드화는 1.40달러 선을 깨고 내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일보다 54센트(1.2%) 상승한 44.32달러에 마쳤다.

캐나다 앨버타주 유전 도시 화재로 원유 기업들이 생산을 중단하거나 감소시킨 데다 리비아의 정치적 내분이 생산 감소를 이끌 것이라는 진단이 유가를 큰 폭으로 끌어올렸다.

트레이더들은 원유 생산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생산 감소가 지속될 수 있다는 전망에 원유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캐나다 산불로 캐나다의 오일샌드 산업 중심지가 훼손되고 8만명이 해당 지역을 떠날 것으로 전망됐다.

캐나다는 하루 약 450만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고 있으며 오일샌드에서 나오는 생산량은 하루 230만배럴에 달한다.

여러 원유 기업들이 생산을 감소시키거나 중단시킨 가운데 특히 다국적 에너지 기업인 로열 더치 셀은 캐나다 지역 오일샌드 채광을 중단했다. 이 기업은 하루 25만배럴의 원유를 생산한다.

리비아 또한 동부 지역의 원유 수출이 중단되고 원유 생산량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리비아는 내전 전까지 하루 140만배럴의 원유를 생산했다.

뉴욕 애널리스트들은 캐나다와 리비아 문제 등으로 유가가 상승세를 나타냈지만 원유 재고가 증가세를 보여 유가 상승세가 지속되지 못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실제로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 4월 29일로 끝난 주간의 원유재고가 278만 배럴 늘어난 5억4천339만 배럴로 집계돼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른 애널리스트들은 120만 배럴 증가했을 것으로 예측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원유 재고가 시장 예상치를 두 배 이상 웃돌았다며 휘발유 재고 증가 또한 예상치 못한 수준이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미국의 원유 생산 감소가 시장의 전망을 넘어선 데다 캐나다와 리비아의 생산 감소가 당분간은 지속될 수 있어 유가 강세 기조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유가는 지난달 20% 이상 강세를 나타낸 이후 이번 주 초 상승 동력을 잃은 모습을 보였지만 전반적인 생산량 감소 전망에 다시 45달러선에 바짝 다가섰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