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중국이 기업들의 조세 회피를 막으려는 국제 사회의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전망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전했다.

중국 조세 당국에 자문했던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르면 중국 정부는 대기업이 현지에서 벌어들인 이익 일부를 다른 나라 계열사로 이전해 조세를 회피하는 행위를 규제하는 새로운 규정을 이르면 이달 안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는 작년 주요 20개국(G20)이 기업들의 소득 이전을 통한 세원 잠식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정부 자문에 참여했던 언스트 앤 영의 트래비스 추 파트너는 새로 발표될 규정은 기업들이 이른바 조세피난처를 이용한 거래에 대해 확실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 규정은 올해 1월 1일 이후 이뤄진 모든 거래에 적용돼 내년 납세 서류에 반영될 전망이다.

또 2008년 말부터 시행 중인 기존의 정보 공시 규정과 달리 이번 조치는 다국적 기업이 중국과 직접 거래하지 않은 해외 계열사들에 대한 재무 현황도 공개하도록 요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추 파트너는 "새 규정은 전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세부적 정보를 요구할 것"이라며 "이는 기업의 투명성과 공정 경쟁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말했다.

다만 규정 시행 초기엔 소규모 기업보다는 대형 기업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중국 기업만으로 대상을 제한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 본부가 있다거나 연간 매출이 50억위안이 넘는 기업은 글로벌 계열사 사이 수익 배분과 같은 더 많은 정보를 제출해야 할 전망이다.

중국은 이후 정부 사이 기업 정보 교환을 허용하는 국제 조약이 시행되면 외국 기업에도 비슷한 수준의 투명성을 요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지난주 베이징에서 열린 조세 관련 콘퍼런스에서 중국과 인도 등 6개국이 다자간 조세정보 자동교환 협정에 서명하면서 참여국은 총 36개국으로 늘었다.

이 자리에서 장가오리(張高麗) 부총리는 앞으로 국제 조세 회피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국경 간 납세자가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게끔 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중국은 작년 경제 둔화로 세수도 영향을 받았다. 작년 세수 증가율은 전년 대비 2.8%로, 2014년 7.8% 늘었던 것보다 큰 폭으로 둔화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