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태문영 기자 = 스페인 은행권에 대한 구제금융에는 기존의 긴축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조건이 적용되며 목표 달성에 실패하면 자금 지원이 중단된다고 스페인 일간 엘 파이스가 보도했다.

이 신문 인터넷판은 11일(유럽시간) 익명의 유럽연합(EU) 관계자를 인용해 "스페인 정부의 견해와 관계없이 EU 지원금은 안정성장협약의 이행 여부와 매우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고 설명했다.

스페인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 비율은 현재 8.9%로, 정부는 올해 안에 이 비율을 5.3%로, 내년에는 3.0%까지 낮춰야 한다.

스페인 정부는 은행권 자본 확충을 위해 최대 1천억유로(약 146조3천580억원) 상당의 구제금융을 신청하면서 이에 수반되는 강력한 재정 긴축과 경제개혁 이행 약속이 없다고 주장했다.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지금까지 실시해온 경제 개혁에서 진전이 있었기 때문에 구제금 지원 조건이 은행권 구조조정으로 국한되며 전반적인 경제 정책은 다루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루이스 데 귄도스 스페인 경제장관은 "우리가 요청한 것은 금융지원이다. 구제금융과 상관이 없다"고 강조했다.

귄도스 장관은 "여하한 형태의 재정(긴축) 조건들이 없다. 재정 시스템을 개혁해야 하는 아무런 조건이 없다"고 설명했다.

myta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