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비주택담보대출이 급증한 상호금융을 대상으로 중앙회의 모니터링이 강화된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기재부 등 관계부처와 제2차 상호금융정책협의회를 열고 상호금융업권의 가계대출 현황과 이에 대한 대책 이행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기재부와 행자부, 농림부, 해수부, 산림청, 금감원 및 각 상호금융중앙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올해 3월말 기준으로 상호금융권의 가계대출은 총 206조3천억원으로 지난해 4분기보다 2조9천억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앞서 상호금융권의 가계대출은 지난해 2분기이후 매 분기마다 4조원 안팎의 증가세를 기록한 바 있다.

같은기간 상호금융의 주택담보대출 중 비거치식 분할상환 대출 비중은 5.1%, 가계대출 중 고정금리대출 비중은 9.7% 수준을 기록했다.

상호금융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1.84%로, 주담대(1.32%)와 비주담대(2.19%)가 대체로 양호한 수준을 나타냈다.

다만 상호금융의 가계대출 중 57.4%가 토지와 상가, 오피스텔, 빌라 등 부동산 경기에 취약한 비주택담보대출에 편중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금융당국은 비주택담보대출 급증 조합에 대해 각 중앙회가 LTV 준수여부와 담보평가의 적정성 등 이행상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그 결과를 오는 9월 열리는 제3차 상호금융정책협의회에 보고토록 했다.

특히 일부 상호금융조합 중심으로 취급이 확대되고 있는 집단대출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적절한 관리방안을 강구토록 조치했다.

농협의 경우 개별 조합의 집단대출에 대해 중앙회의 사전심사 제도를 시행 중이다.

금융당국은 농협의 중앙회 사전 심사제도를 다른 상호금융기관으로 확대하고, 조합별 집단대출한도를 전월말 대출잔액의 10% 이내로 제한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상호금융권 가계대출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이나 부동산 경기에 취약한 비주택담보대출 비중이 높다"며 "중앙회의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9월 열릴 협의회에서 보고된 내용을 바탕으로 대응책을 최종 확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