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정선미 특파원 = 11일(미국 동부시간) 뉴욕증시에 주요 지수는 스페인이 은행 구제금융을 통해 자국 경제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 회의론이 확산돼 하락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산업평균지수는 지난 주말보다 142.97포인트(1.14%) 하락한 12,411.23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장대비 16.73포인트(1.26%) 낮아진 1,308.93에 끝났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48.69포인트(1.70%) 떨어진 2,809.73에 장을 마감했다.

지수는 장 초반 스페인이 1천억유로에 이르는 은행 구제금융을 신청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상승세로 출발했다.

그러나 시장의 안도감은 급격히 회의론으로 바뀌며 주가는 하락세로 방향을 틀었으며 장 막판 낙폭을 확대했다.

지난주 뉴욕증시는 스페인의 구제금융 요청에 대한 기대로 올해 들어 최대 주간 상승률을 나타냈다.

지난 9일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긴급 회동을 통해 스페인 은행에 최대 1천억유로를 대출해주기로 합의했다.

전문가들은 은행 구제금융만으로 스페인 경제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1천억유로에 이르는 구제금융도 은행권을 구제하기에 충분한 자금이 아니라고 평가했다.

발앤게이너의 매트 매코믹 펀드매니저는 "스페인 구제금융은 또 다른 미봉책에 불과하다"면서 "주가 상승세가 나타나도 지속되지 못할 것이다. 많은 투자자들은 스페인 구제금융을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 1천억유로의 지원금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는 17일 열릴 예정인 그리스의 총선을 앞둔 우려도 투자심리를 짓눌렀다.

그리스에서는 총선을 통해 구제금융 조건인 긴축안을 계속 이행할지 결정될 것으로 보여 사실상 유로존 잔류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애플은 이날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차세대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 등의 제품과 소프프웨어를 공개했다.

콘퍼런스는 그러나 투자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지 못했고 애플의 주가는 1.58% 하락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