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주요 20개국(G20)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등에 따른 세계 경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막기 위해 가용한 거시정책을 총동원해 공조하기로 합의했다. 재정정책이 통화정책만큼 중요하다고 강조됐다.

G20 회원국들은 24일 중국 청두에서 이틀간 열린 재무장관과 중앙은행총재 회의를 마치고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번 회의에는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를 비롯해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 수장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오는 9월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열린 마지막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로 브렉시트 등 세계 경제 위험요인 대응을 위한 국제 공조방안을 논의했다.

G20은 우선 브렉시트 투표 직후의 금융시장 불안은 영국 관련 자산비중이 높은 이탈리아 일부 은행 등을 제외하고 대부분 이전 수준으로 안정세를 회복한 것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앞으로 브렉시트 협상 과정에서의 불확실성이 상당 기간 세계 경제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회원국들은 브렉시트가 저성장 장기화와 소득분배 개선이 지연된 탓에 보호주의와 정치적 포퓰리즘이 확산한 결과로 해석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보호무역주의 등 자국 중심적 정책은 새로운 리스크 요인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G20은 영-EU 간 협상 과정에서 세계 무역질서 후퇴를 막기 위해 양측의 원활한 협의 진행을 지지하기로 했다.

또 브렉시트 등으로 하방압력이 높아진 데 대해 가용한 모든 거시정책을 동원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재정·통화·구조개혁 등을 병행하되 통화정책만으로는 균형 있는 성장을 달성하기 어렵다며 적극적인 재정정책이 동등하게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G20은 또 앞서 신규의제로 선정한 구조개혁과 관련한 국가별 우선순위 선정작업 진행 상황 등을 논의했다. 이와 관련 라가르드 IMF 총재는 한국에 대해 여성 등의 노동시장 참여율을 높이고 과도한 정규직 보호 완화 등을 우선 추진분야로 제언했다.

그 밖에도 회원국들은 '글로벌 인프라 연계 동맹' 출범을 승인하고 앞으로 WB를 중심으로 구체적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또 조세회피 방지를 위한 조세 투명성 관련 국제기준 참여를 촉구하고 반테러 금융, 기후변화 대응 공조를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한편 유 부총리는 이번 회의에서 브렉시트 이후 신고립주의와 보호무역 확산에 대응하는 동시에 글로벌화에 따른 번영을 모두가 공유하게끔 포용적 성장에 대한 논의를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유 부총리는 또 거시정책 측면에서 통화정책에 치우친 G20 거시정책 수단의 균형 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