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곽세연 김경림 기자 = 자산운용업계가 대체투자(AI)로 눈을 돌리고 있다. 너도나도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다 보니, AI 대어급 인력의 스토브리그 역시 뜨겁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트러스톤자산운용은 이윤표 전(前) 국민연금 운용전략실장을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영입하고 AI 본부를 맡기기로 했다.

이 전 실장은 주식을 제외한 트러스톤자산운용의 최고투자책임자(CIO)로 활약하게 된다. 주식은 '오너'인 황성택 대표가 맡고 나머지 부분을 이 전 실장에게 일임한 것이다. 대표이사 역시 한 명 늘어나 트러스톤자산운용은 황성택, 김영호 대표이사에 더해 3인 대표이사 체제로 바뀌었다.

앞서 이 운용사는 항공기 펀드 전문가인 강 케네스 상무를 비롯해 대체투자 전문 인력도 3~4명가량 늘렸다.

메리츠금융지주는 아예 부동산 전문 자산운용사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지난 2월 메리츠부동산자산운용 등록 신청을 하고 신준현 전 현대자산운용 대체투자본부장을 부동산운용 대표로 이동했다. 신 대표는 현대운용에서 호흡을 맞추던 매니저 4명과 함께 자리를 옮겼다.

운용업계의 AI 사업에 대한 관심은 최근 들어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다.

주식 및 채권형 펀드만으로는 수익을 내는 데에 한계가 있는데다 중위험ㆍ중수익에 대한 수요가 늘어 임대료 등 고정된 수입이 있는 부동산이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국내와 해외에 투자하는 부동산펀드 설정액은 작년 6월말 기준 33조3천897억원(공ㆍ사모 합계)에서 지난달 말 기준 40조원으로 팽창했다. 공모형 펀드의 설정액은 1조원대에서 다소 줄었지만 사모펀드 시장이 급성장했다.

황태웅 전 도이치자산운용 대표가 세운 페블스톤자산운용을 비롯, 한국교통자산운용, 다올자산운용 등 금융 당국에 신규 PEF 등록을 마친 곳들도 사모 시장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다올자산운용은 이학구 전 하나자산운용 본부장과 엄재상 전 삼성SRA자산운용 본부장을 각각 대표이사와 본부장으로 선임했다.

기존 운용사들도 대체투자 사업을 확대, 인력 쟁탈전에 나섰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올해 초 김정연 전 하나자산운용본부장을 상무로 데려왔다.

김정연 본부장은 서울대 조경학과를 졸업, 삼성물산 건설 부문과 아더앤더슨코리아 등에서 20년 이상 경력을 쌓았다.

NH-아문디자산운용은 지난해 7월 강세기 삼정KPMG투자자문 전무를 새 대체투자 본부장으로 임명했다.

강 본부장은 2008년 6월부터 삼정에서 부동산 재무 자문업무를 맡았다. 앞서 중화권 및 아시아 부동산 투자 전문 회사 아시아퍼시픽랜드(APL) 등에서도 부대표를 역임한 바 있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해 초 해외 인프라 투자를 강화하기 위해 AI투자본부를 신설했다.

팀 수준이었던 사업부를 본부로 격상하면서 삼성생명 인력 통합작업으로 충원된 6명의 인력이 추가 영입됐다. 본부장은 삼성생명 기업금융부장 출신인 김상용 본부장이 맡게 됐다.

본부로 격상된 후 5개월만에 삼성운용 대체투자본부는 멕시코 가스복합화력발전소 SCNT파워노르테(Power Norte) 지분과 채권을 매입하는 사모펀드를, 이후 삼성그룹 금융 계열사들과 미국 및 유럽 사모펀드(PE)에 투자하는 재간접펀드도 결성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 같은 산업 확장에도 관련 인력은 부족하다고 하소연했다.

대체투자업계 관계자는 "AI 산업에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금융투자업계의 부동산이나 인프라 투자 역사는 짧아 운용업계는 여의도 밖으로까지 인재 영입에 손을 뻗치고 있다"며 "실무에 투자할 수 있는 인력이 많지 않아 주니어급 채용은 더욱 어렵다"고 전했다.

sykwak@yna.co.kr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