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정부는 물가안정과 화장품의 과도한 유통마진을 줄이기 위해 수입 화장품에 대한 유통구조를 손질하기로 했다.

또 가뭄에 따른 채소류 등 농산물가격의 상승을 차단하기 위해서 농수산물 수급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품목별로 수급 안정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15일 중앙청사에서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물가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가뭄 현황과 대응방안', '석유산업 경쟁 촉진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 '수입 화장품 가격 동향과 대책'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지난번 유모차와 소형가전에 이어 가격거품 논란이 제기되는 화장품에 대해서 유통구조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에도 그동안 가격 인하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지 않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정부는 화장품의 수입과 판매 과정에 대형유통업체의 참여를 유도하고, 품질검사 요건 완화 등을 통해 병행수입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수입과 유통채널을 다변화하면서 유통마진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정부는 또 수입화장품과 경합할 수 있는 국산화장품 개발을 위해 전략적 R&D를 지원하고, 다양한 심층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화장품 가격의 거품도 제거하기로 했다. 나아가 식약청 등을 통해 국내유통 화장품에 대한 허위표시, 과대광고, 사용기한 등의 모니터링과 품질관리 실태점검도 강화된다.

정부는 가뭄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농업재해대책상황실'을 열고 가뭄상황과 대책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배추, 마늘, 양파 등 수급 불안요인이 있는 채소류에 대해서는 비축물량 방출 등 품목별로 수급안정대책도 추진한다.

또 정부는 원자재 비축사업이 수급 조절을 통해 생산자물가 안정뿐 아니라 간접적으로 소비자 물가안정에도 기여하는 만큼 7월 구리 상장지수펀드 상장, 창고증권 방출제도 도입, 비축물자 전달체계 개선 등 다양한 방안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eco@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eco28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