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디케이트론(syndicated loan)'이란 최소 2개 이상의 은행이 차관단(신디케이션·Syndication)을 구성해 공통의 조건으로 일정 금액을 기업이나 국가 등에 융자하는 일종의 집단 대출을 뜻한다.

신디케이트론은 전통적인 은행대출업무와 투자은행의 인수업무 기능이 혼합된 융자형태로, 일반적으로 융자 기간이 5~10년 등으로 길다.

돈을 빌리는 기업이나 국가의 입장에서는 여러 은행과 차입조건과 융자절차, 대출한도 등에 대해 한꺼번에 협의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또, 돈을 빌려주는 은행 입장에서는 특정차입자의 채무불이행에 따른 위험을 채권단 구성을 통해 공동융자방식으로 분산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신디케이트론은 지금까지 유로나 미국 시장과 같은 국제시장에서 주로 진행됐지만, 최근에는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기업들이 자주 활용한다.

실제로 동국제강은 최근 브라질 제철소 건설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산업은행 등 대주단과 5천억원 규모의 신디케이트론 계약을 맺었다. 대주단은 산업은행 2천억원, 정책금융공사 1천500억원, 하나은행 750억원, 외환은행 750억원 등으로 구성됐다.

동국제강은 이들로부터 총 5천억원을 2천500억원씩 6년, 7년으로 분할해 조달하기로 했다. (산업증권부 장용욱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