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황찬현 감사원장은 26일 "정부의 수출지원, 연구개발(R&D) 관리체계와 취약계층 주거공급, 고령사회 대책 등을 집중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황 원장은 이날 감사원 개원 68주년 기념식에서 이같이 밝히고 "정부가 경제활력 회복과 복지수요 확대에 부응하기 위해 매년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으나 국민이 체감하는 만족도가 낮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며 "수출지원 체계 뿐 아니라 취약계층 주거공급, 고령사회 대책 등을 감사원이 집중 점검해 개선방향 등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원장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사업의 예산 누수, 중복 추진 등 낭비 요인에 대해서는 예산편성과 집행실태를 세밀하게 확인해 제거함으로써 재정운용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황 원장은 개원 기념식에서 '공직기강 100일 집중감찰'도 착수하겠다고 전했다.

집중감찰 기간은 9월말부터 연말까지다.

그는 "막말 파문에 이어 각종 비리 혐의로 실추된 공직사회의 신뢰 회복을 위한 특단의 조치로써 국민이 공직사회의 변화를 체감할 때까지 지속적이고 강력한 감찰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공직사회 전반이 대상이다"고 설명했다.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에 맞춰 감사원에 신고되는 사건의 조사 기준과 처리 절차를 마련하는 등 즉각적인 대응 체계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 원장은 "검사 대상기관과 담당 분야의 비리 취약요소를 발굴해 제거하는 등 가용인력을 총동원해 고강도 감찰활동을 시행할 것"이라며 "적발된 비리에 대해서는 책임을 끝까지 엄중히 추궁해 비리가 재발할 수 있는 소지를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방자치단체 감사에 대해 그는 "반드시 단체장 임기 내 1회 이상 기관운영감사를 시행한다는 원칙 아래에 재정 낭비와 부조리를 근절해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