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마이너스 금리 정책 운용 가능



(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한국의 신용등급이 최고등급인 'AAA'로 상향 조정될 잠재력이 있다고 진단했다.

킴엥 탄 S&P 아태지역 정부 신용평가 팀장(상무)은 7일 미디어 인터뷰에서 "현재 한국의 신용등급은 'AA'인데 같은 등급인 다른 국가 대비 신용 지표가 우수하다"며 "등급 상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신용 전망이 '안정적(stable)'으로 부여된 상태이기 때문에 향후 1~2년 이내에 오를 것으로 예상하긴 어렵다"면서도 "경제위험과 대북 리스크가 완화하면 언제든지 상향 조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탄 상무는 "특히 경제위험보다는 대북 리스크가 관건"이라면서 "어떤 식으로든 감소하면 신용등급이 'AAA'까지 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북 리스크가 줄어드는 것 외에도 수출이 크게 늘거나 국가 재정이 충분히 개선될 경우에도 등급 상향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다만, 대북 리스크는 현재보다 더 악화할 여지가 작은 반면 다른 신용 지표는 단기적으로 더 개선되기 어려워 대북 리스크를 주시하는 것이라고 탄 상무는 언급했다.

그는 또 "한국은행의 신뢰도를 고려하면 한은은 기준금리를 마이너스 영역으로 낮춰서 통화정책을 운용할 역량이 있다"며 "다만, 현재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도입할 만한 유연성을 확보했다고 보긴 어렵다"고 말했다.

탄 상무는 "중앙은행이 금리를 낮추면 낮출수록 기대에 의존한 정책을 펴게 된다"며 "금리를 내릴 때 시장에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인지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탄 상무는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릴 조짐을 보이는데 스리랑카와 파키스탄, 몽골 등 그간 외화 자금이 대량으로 유입된 국가들이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외화 자금에 의존하지 않는 중국은 신흥국이지만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국의 금리 인상이 일부 신흥국에 충격을 주겠지만 세계 경제에 영향을 주는 리스크는 아니고 한국도 영향권 밖에 있다는 게 그의 진단이다.

탄 상무는 "가계부채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국의 신용도에 부정적인 요인이지만 현재 정부가 잘 관리하고 있다"며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이 국가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