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1969년 준공된 전주 제1산업단지가 첫 재생사업지구로 지정되는 등 첨단산업 유치를 위한 노후산단 재생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27일 국토해양부는 전주시 팔복동에 자리잡은 제1산업단지에 대한 재생사업지구 지정을 시작으로 1970년대에 건설된 대구, 대전, 부산 등 3개 지역 노후 산업단지의 도로와 녹지를 확충하는 노후산단 재정비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1970년대 초반에 건설된 이들 4개 산업단지는 1만1천64개 업체를 유치해 7만8천430명의 근로자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지역 산업기지로서의 역할을 해 왔다.

하지만 전체 면적에서 도로가 차지하는 비중이 10%에 못 미치는 곳이 있거나 녹지가 아예 없는 곳도 있어 신규 산업 유치에 한계를 보였다.

첫 재생사업지구로 선정된 전주 제1산업단지에는 3개 구간에 걸쳐 도로가 신설되고 2만4천997㎡의 면적에 주차장 7곳이 설치되며 4만6천914㎡에 걸쳐 6곳의 공원이 새로 들어서 도로율과 녹지율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전주 제1산단에는 화학제품과 펄프를 생산하던 기존 업체 외에 비금속광물, 전자, 전기, 기계, 자동차 등의 신규 업종을 유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나머지 3개 지역 중 대전 1ㆍ2산업단지는 주민공람 절차를 거쳐 재생사업지구 지정 절차에 들어갔고, 대구도심공단은 주민동의절차에 착수했다.

전체 면적 662만㎡로 가장 면적이 넓은 부산사상공단은 기본구상을 마치고 재생계획 수립을 준비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미 확보한 예산 40억원은 올해 3분기부터 집행할 계획"이라며 "노후산단 재생사업이 신규 산업 유치는 물론 인접지역 주민과의 분쟁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