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2일 "우리나라 가계부채의 위험성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증가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국회 대정부질의에 참석해 "경제가 성장하는 국면에서 부채가 느는 것은 일반적이지만, 우리나라 가계부채는 증가 속도가 너무 빠르다"며 "이 속도를 적절히 관리하고 시스템 리스크화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정부 대책의 목표"라고 말했다.

정부가 발표한 가계부채 대책으로 대출의 고정금리와 분할상환을 유도한 것도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단순히 대출의 총량 규제 등을 내세우면 서민금융 전반의 일상생활이 어려워지는 등 그 여파가 너무 크다"며 "급작스럽게 출회되는 부동산 매물로 자산 가격이 내려가고, 소비가 위축되는 등 거시 경제적인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저신용층이나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은 먼저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된다"며 "급격한 축소보단 질적으로 리스크가 없도록 고정금리와 분할상환으로 가계부채를 돌리도록 한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비은행권의 가계부채가 급증한 원인으론 줄어든 금리 차와 여신심사 강화를 언급했다.

임 위원장은 "지난 2013년만 해도 은행권과 제2금융권의 금리 격차가 78bp에 달했는데 올해 6월 기준으로는 25bp에 불과하다"며 "사실상 1, 2금융권의 금리 차가 나지 않는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주택담보대출을 관리하고자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강화하면서 은행권 대출 수요 중 일부가 제2금융권을 찾아가게 되는 현상이 겹쳐 비은행권 가계대출이 일 년 새 40%나 폭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신용대출과 자영업자 대출에 대해서도 점차 강화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임 위원장은 "베이비붐 세대를 중심으로 자영업에 뛰어든 사람이 늘어난 상태에서 경기 침체가 오래가다 보니 신용대출과 자영업자 대출이 289조원까지 늘었다"며 "이 부분은 리스크가 큰 대출이라 여신심사 과정을 엄격하게 하고 있으며, 담보 여력이나 연체율을 꾸준히 관리해 여신심사 과정을 통해 부실을 걸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