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기획재정부는 내년 추경 가능성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보수적이라기보다 유보적이라고 밝혔다.

최상목 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은 27일 '2013년 경제정책방향' 발표에서 "추경 관련한 정부의 입장은 보수적이라기보다 유보적이라고 보면 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추경은 본예산이 (국회에서)통과되야 논의할 수 있다"면서 "국회 논의 과정에서 예산안이 바뀔 수 있는 만큼 추경 등을 지금 이야기한다는 것은 시기적 기술적으로 적절한 타이밍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예산안이 국회 논의 중이고 정부의 안이 있지만, 바뀔 가능성도 있다"면서 "(추경 관련)정부의 정책 방향은 있지만, 현재 언급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당초 재정건전성 유지를 정권 차원의 핵심 정책 목표로 내세우면서 추경에 대해 완강한 거부 입장을 유지했던 데서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한층 유화적으로 바뀐 셈이다.

재정부는 이번에 발표한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에서도 재정건전성 유지를 주요 정책과제로 명시하지 않았다.

재정부는 반면 내년 상반기까지는 경기 부진 등으로 재정의 역할이 중요할 수 있는 만큼 상반기 재정집행 목표를 60% 수준으로 설정하고, 예산안 통과 이후 연초부터 곧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재정부는 또 경기 상황을 감안한 탄력적인 재정 운용방식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 국장은 다만 "재정건전성 유지는 정부가 이미 제출한 예산안에 이미 반영되어 있는 것"이라면서 "탄력적인 재정 운용방식은 추경을 언급한 것은 아니고, 여유기금 활용 등 정부가 올해 추진한 방식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