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기획재정부는 유럽 재정위기에 중동정세 불안이 가세하면서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향후 경기회복과 물가안정을 위한 정책 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재정부는 5일 발간한 '1월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유럽 재정위기 등 불안요인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동정세 불안으로 인한 국제유가 상승 우려 등으로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이 확대됐다"고 진단했다.

이는 지난 12월 "유럽 재정위기 심화와 세계 경제 둔화 가능성 등 대외 여건의 높은 불확실성이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평가에서 중동 불안이 가세한 것이다.

재정부는 이같은 진단을 바탕으로 "국내외 경제여건의 변화와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경기회복과 물가안정을 위한 정책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정부는 또 "생활물가 안정과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서민생활 안정에 주력하면서 경제체질 개선과 지속성장기반 확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생활물가 안정을 강조했지만, 1월 그린북에서도 인플레 심리 차단이나 물가안정에 정책의 우선순위 등과 같은 표현은 없었다.

최근 우리 경제 상황에 대해 재정부는 "고용 개선 흐름이 유지되고 있으나 주요 실물지표가 다소 부진한 가운데 물가불안요인이 지속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재정부는 12월 국내금융시장에 대해서는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라 주가와 환율 변동성이 다소 확대됐지만, 채권 시장은 안정적인 흐름을 지속했다"고 진단했다.

또 해외 경제동향과 관련, 재정부는 "미국 등의 경기회복세가 이어지며 재침체 우려가 완화했으나 유럽 재정불안 지속으로 하방위험이 여전히 크다"고 평가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