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정례회의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근 외국계 금융회사의 철수가 많아진 데 위기의식을 느낀 금융당국이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8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28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금융중심지 기본 계획과 방향을 확정했다.

이날 회의에는 금융중심추진위원회 민간위원과 정부위원, 유관기관 위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우선 금융위는 한국의 강점과 기회 요인을 결합해 '국경 간 금융거래 활성화'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정책 목표를 재정립했다. 국경 간 활성화된 금융거래를 통해 자연스럽게 외국계 금융회사가 유치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자는 취지다.

국경간 금융거래란 한 나라의 금융회사가 타국에 지점이나 법인 등을 설립하지 않고 그 나라에 거주하는 소비자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계 금융회사는 대부분 지점이나 자회사를 설립해야 하지만, 투자자문이나 손해보험 등 일부 영역에선 국경간 금융거래가 허용되고 있다.

국경간 금융거래가 허용되면 국내 소비자들은 인터넷 등을 통해 외국의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날 위원들은 최근의 글로벌 금융 환경을 고려할 때 국경 간 금융거래가 활성화되고 비즈니스 투자처가 확대돼야 외국계 금융회사의 물리적 유치가 가능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정 부위원장은 "최근 글로벌 금융 환경 변화로 일부 외국계 지점이 한국에서 철수하거나 영업을 축소하고 있어 우려스럽다"며 "국내 금융시장의 투자 매력이 줄어들고 언어와 문화, 지리적 여건 등 한국 고유의 환경이 작용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그는 "금융위기 이후의 규제 강화와 글로벌 금융회사들의 축소 지향적 경영 전략이 맞물리며 현재까지는 금융중심지 정책의 성과가 제한적이다"며 "앞으로 한국의 강점과 기회 요인을 결합한 국경 간 금융거래 활성화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정책을 가져가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융중심지를 둘러싼 환경 변화는 우리 모두에게 중요하다"며 "특히 고령화 시대에 우리 국민의 안정적인 자산증식 기반을 마련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