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의결돼 통과된 9일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해 비상경제대응반을 가동해 이상 징후가 있을 시 신속하고 단호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저녁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경제팀은 이번 사태에도 우리 경제가 한 치의 흔들림도 없도록 비상한 각오로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우선 이날부터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을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외 금융시장과 수출·투자·고용 등 실물경제 동향을 24시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이상징후 발생 시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또 "그간의 정책기조를 일관되게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재정 및 통화정책 여력을 바탕으로 경기 하방요인에 적극 대응하고 서민경제를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가계부채와 한계기업 등 잠재 위험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신산업 육성과 공공·노동·교육·금융 등 4대 구조개혁도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이어 "대외신인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글로벌 신평사와 해외 투자자들에게 서한을 발송하고 현 상황과 앞으로의 대응방향을 긴밀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오는 11일 외신기자 간담회, 다음 주중 주한 외국 상공회의소와 주요 외국 투자 기업과 간담회에서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과 대외건전성을 설명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한국 경제는 그간 수많은 위기와 도전에 직면했지만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도약해온 경험과 역량을 갖췄다"며 "국민 여러분께선 일상적 경제활동을 영위하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경제 관련 각 부처도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긴장감과 경각심을 갖고 혼연일체가 돼 정책 공백이나 흔들림이 없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또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가 더 나서야 한다면 현안에 대해 좀 더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현장의 소리도 듣고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대응 계획을 내년도 경제정책방향(경방)에 포함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그는 다만 "정부가 경방을 적극적으로 만든다는 게 시장에 대한 개입으로 잘못 이해되지 않도록 해야 해 좀 더 고민하고 신경 쓸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적극적인 정책 대응이라는 것이 재정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재정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지금 당장의 한계 내에서 좋은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경제 주체들의 심리 위축을 우려하며 악영향을 최소화하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도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오늘 탄핵안이 가결됐지만 그 이전에 이미 대외 불확실성이 증폭됐다는 얘기는 여러 차례 해왔다"며 "그런 마당에 정치상황이 이렇게 되면 투자든 소비든 심리가 위축될 수밖에 없기에 정치적인 것들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시키겠다"고 말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