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에 따른 영향 점검으로 해외사무소 24시간 가동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호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해외투자자들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에 따른 국내 경제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적으로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10일 간부회의 후 기자와 만나 "(지난밤) 실제 거래가 있었던 한국 지표를 보면 대외요인에 의해 움직였을 뿐 탄핵 가결에 따른 움직임은 제한적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이 총재는 정치적 불확실성이 장기화될 경우 국내 경제에 하방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앞으로 정치 일정이 불안정한데 불확실성이 장기화된다면 분명히 국내 경제에 하방 요인이 될 수 있고, 불안정성이 높을 수 있다"며 "해외사무소가 24시간 움직이기로 했으니 국제금융시장 우려에 대한 시각과 평가를 면밀히 점검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은은 이날 이 총재의 주재로 간부회의를 열어 국회의 탄핵안 가결에 대한 국제금융시장의 반응과 해외투자자 시각을 점검했다.

한은은 전일 국제금융시장에서 한국지표가 달러화 강세와 미국 국채금리 상승 등 대외요인이 주된 변동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탄핵안 가결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이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지난 8일(현지시간) 유럽중앙은행(ECB)의 정책회의 결과와 유가 상승에 따른 위험 선호심리 강화 등의 영향으로 금리 및 주가가 상승하고 미국 달러화는 경제지표 호조 등으로 강세를 보였다.

주요 투자은행들도 탄핵안 가결의 영향은 제한적이겠으나 정치적 불확실성이 장기화 될 경우 국내 경기의 하방위험이 커지고 금융시장이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또, 투자은행들은 탄핵안 가결이 이미 시장에 반영돼 있었다고 평가했다. 과거에도 우리나라 경제가 국내 정치 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던 점을 들어 반응이 제한적이라고 덧붙였다.

오히려 탄핵안 가결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완화된 것으로 풀이됐다. 헌법재판소의 결정 등 향후 정치 일정을 고려할 경우 정책불확실성이 이어질가능성은 있으나 우리나라 경제의 신뢰성 약화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한은은 리더십 공백이 장기화되면경제에 대한 부담이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근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경기 하방위험이 점증하는 가운데 미국 대선 이후 대외 불확실성도 증대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소비 및 투자심리가 악화되고 재정지출도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우리나라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이 총재는 "최근 국내 정치 상황뿐만 아니라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통화금융대책반의 비상근무체제 아래에서 금융·외환 시장 상황 변화 등을 계속 철저히 점검할 것이다"고 말했다.

h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