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정부는 박근혜 대통령 탄해소추안 가결이후 시장 불안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필요시 신속하고 단호하게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10일 최상목 기재부 1차관 주재로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 회의를 열고 탄핵안 가결 이후 국내외 금융ㆍ외환시장 동향과 실물경제 상황을 점검하고,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뉴욕ㆍ동경ㆍ홍콩 등 거시경제금융회의 해외네트워크와 컨퍼런스콜을 통해 탄핵 관련 현지 시각도 파악했다.

이날 회의에는 행자부ㆍ농림부ㆍ산업부ㆍ복지부ㆍ고용부ㆍ국토부ㆍ해수부 차관과 한국은행 부총재, 관세청장ㆍ중기청장,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국제금융센터원장 등이 참석했다.

전일 국내금융ㆍ외환시장은 주가와 환율 모두 장중 안정적 흐름을 지속했고, 국제금융시장에서 달러-원 역외차액결제선물환(NDF) 환율과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 등도 안정세였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NDF 달러-월 1개월물은 1,168.80원에 최종호가됐다. 스와프포인트 0.10원을 고려하면 지난 9일 현물환 종가 1,165.90원 대비 0.2% 절하된 수준이다. 외국환평형기금채권 5년물에 대한 CDS 프리미엄은 43bp로 변동이 없었다.

정부는 탄핵 관련 국내 정치불안이 장기화되면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신정부의 정책 변화와 금리인상 가속도 전망, 하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완전 탈퇴) 우려 등 대외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비상경제대응반은국내금융과 국제금융, 무역ㆍ통상, 민생 등 부문별로 점검 체계를 구축해 주요 속보지표와 국내외 언론ㆍ신평사 등 주요기관 반응, 관련 업계 동향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외국인 투자자와 외신, 신용평가사 등과 소통을 강화하고 불필요한 오해를 사전 차단하는 등 대외신인도 유지에 주력할 방침이다.

정부는 "구조개혁과 경제활력 제고 등 핵심 경제정책을 일관되게 유지해 정치적 불확실성이 경제주체의 과도한 심리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