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 : %)
기관명

폴 전
문위원
컨센서스코멘트

전년비전월비
대신경
제연구










김윤기











1.4











0.2











7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1.4% 상
승(전월비 0.2% 상승)이 예상됨. 여름철
장마에 따른 농축수산물 수급 불안이 전
월비 물가상승의 주요인으로 작용할 전
망. 최근 미 양적 완화 조기 축소 가능성
으로 국제유가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지
만, 공급측 물가상승압력에 미치는 영향
은 아직 제한적 수준이며 내수회복 지연
등으로 당분간 1%대 물가상승률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됨. 다만 하반기로 갈수록 수
요와 공급측 물가상승 요인이 점차 늘어
나며 소비자물가상승률 수치는 오름세를
보일 전망.
동양증











이철희











1.6











0.4











7월 소비자물가는 연료가격이 안정된 가
운데, 장마철 진입에 따른 신선식품 가격
과 일부 가공식품, 수산물 가격 상승으로
농수산물가격이 전월비 2% 전후 오르며
물가상승을 주도했을 전망.
경기부진으로 대부분 서비스가격의 안정
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일부 전세가격 상
승과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요금 인상이 소
폭이나마 핵심물가 상승으로 이어졌을 전
망.
하반기 소비자물가는 기저효과 소멸과 농
산물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2% 전후의
안정된 물가수준을 유지할 전망.
신한지


이한


1.6


0.4


전년 동월의 낮은 물가에 따른 기저효과
와 장마철 장기화에 따른 농산물 가격 상
승 등으로 7월 소비자물가는 전월비
0.4%, 전년동월비 1.6% 상승 전망.
아이엠
투자증





임노중






1.4






0






7월 소비자물가는 장마에 따른 농수산물
가격과 집세 상승이 물가 상승요인으로
작용해 전년동월비 1.4% (전월비 0.0%)
상승했을 것으로 예상. 7월 소비자물가가
계절적인 영향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
지만, 국내 소비부진과 국제유가 안정 등
을 고려할 때 여전히 인플레이션 기대는
낮은 상황.
키움증









마주옥









1.5









0.3









7월 소비자물가는 각각 전월비 0.3%, 전
년동월비 1.5% 상승할 것으로 예상. 국제
유가 상승이 나타났고, 6월 중 달러-원
환율상승 영향이 소비자물가 상승으로 다
소나마 이어졌을 것으로 추정. 전반적인
내수부진이 지속돼 수요견인 물가상승 압
력이 여전히 낮은 것으로 판단. 다만, 폭
우와 휴가철 영향으로 일부 농축수산물,
숙박 등의 물가 상승이 나타났고, 이에
따라 소비자물가 상승 폭이 확대될 것으
로 예상.
하나대
투증권






김두언







1.2







0







7월 소비자물가는 국제유가의 상승과 기
저효과 등을 감안하여 전년동월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 하지만, 여전히 답
보상태를 이어가고 있는 수요부진과 원화
강세 기조에 의한 수입물가의 하락 등으
로 상승세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 다만
8월에는 장마 등 기상악화에 따른 신선식
품 부문의 상승 가능성이 높아 전반적인
소비자물가는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
하이투
자증권







이승준








1.5








0.3








유가 등 원자재 가격 안정, 정부 물가안
정 의지와 낮은 국내 수요측 물가압력에
도 불구하고 일부 가공식품, 공공요금 등
을 중심으로 한 물가압력과 날씨 악화 등
계절적 효과에 따른 식품가격 상승 등으
로 소비자물가는 전월비 기준으로 상승할
전망. 국내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 1% 중
반 수준으로 소폭 상승할 것. 다만 여전
히 1%대로 물가압력을 우려할 만한 수준
은 아닌 상황이 지속될 전망.
현대증








이상재








1.5








0.3








7월 소비자물가는 장마철 계절적 요인으
로 지난 4개월 간의 하락세에서 벗어나
상승할 전망. 6월 원화가치 하락에 따른
수입물가 상승과 유류가격 상승도 물가상
승 요인으로 작용. 그러나 이런 일시적
요인을 제외하면 여전히 하반기 소비자물
가는 2%대 하회 추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연말에나 2%대 상승할 전망. 올해 소비자
물가도 연간 1.6% 상승에 그치며, 물가안
정기조가 이어질 가능성이 큼.
IBK 투
자증권

















나중혁


















1.5


















0.3


















7월 소비자물가는 2분기 국내총생산(GDP)
에서 확인된 경기 회복 조짐과 시차를 둔
원화 약세 영향, 최근 4개월 연속 전월비
하락세를 보인 기저효과 등을 고려할 때
전월비 0.3% 전년동월대비 1.5%의 오름세
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
그러나 지난 6월 소비자물가가 전월비
0.1% 하락, 전년비 1.0% 증가하는데 그치
며 지난 2012년 11월(전년비 1.6%)에 1%
대에 진입한 이후 8개월째 하향 안정 추
세를 보인 것에서 알 수 있듯이 2%대 물
가 진입은 당사 예상과는 달리 오는 3분
기가 아닌 4분기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
이례적인 국내 물가 안정이 지속되고 있
는 만큼 당사가 예상하는 3분기 내 유럽
중앙은행(ECB)와 주요국들의 경기부양 추
가 조치가 현실화되면 한국은행 역시 추
가 조치를 통해 정책 공조 강화에 나설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고 판단.
KB투자
증권



문정희




1.5




0.3




원유 가격 상승과 전력 소비 증가 등으로
에너지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오랜 기간 장마가 계속됨에 따라 농산물
가격 상승도 예상됨. 지난 4개월 동안 물
가상승압력이 매우 낮았기 때문에 7월 반
등폭은 예상보다 커질 것으로 사료됨.
KDB대

서대일

1.5

0.3

농산물 가격 상승과 유가 상승 영향으로
전월비 상승률 반등 예상. 전년비 상승률
도 1% 중반으로 높아질 듯.
NH농협
증권











김종수












1.6












0.4












7월 소비자물가는 전월비 0.4%, 전년동월
비 1.6% 상승할 것으로 예상. 유가 상승
영향에 따른 석유류와 공업제품가격 상
승, 장마 등에 따른 농산물가격 급등, 서
비스물가의 오름세 지속 등이 7월 물가
상승을 주도할 것으로 보임. Core CPI도
전월비 0.1%, 전년동월비 1.4% 상승에 그
칠 것으로 보임. 향후 공공요금 인상 등
이 물가 불안요인으로 작용하겠지만, 지
난해 낮은 상승에 따른 기저효과를 감안
하면 하반기에도 소비자물가는 전반적인
수요 압력 완화 등으로 여전히 2%를 하회
할 것이며, 올해 소비자물가도 1% 중반대
로 통화당국 예상 1.7%를 밑돌 것.

    jheo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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